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겨울 안면홍조, 원인과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이번 겨울은 생각보다 많이 춥지 않았다’고 생각하기 무섭게, 갑작스럽게 한파주의보가 찾아왔답니다. 쌩쌩 부는 찬바람에 옷을 여미기 바쁜데요. 찬바람이 불 때면 볼이 붉어지는 안면홍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안면홍조의 원인과 치료 방법을 알아볼게요!



안면홍조란?


 

안면홍조란 무엇일까요? 흔히 말하는 ‘볼빨간’ 상태를 말하는데요, 좀 더 전문적으로 말하면 피부 속 모세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는 바람에 얼굴이 붉어지는 상태를 말한답니다. 안면홍조라고 하면 복숭아빛 볼터치를 떠올리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안면홍조는 볼뿐만 아니라 얼굴, 목, 머리, 가슴 등 전신으로 퍼지기도 한답니다.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증상 때문에 당사자에게는 큰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기도 해요.



안면홍조의 원인은 무엇일까?


 


안면홍조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주로 폐경기 여성에게서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폐경기 홍조를 볼 수 있는데요. 조기 폐경이나 수술적으로 난소를 제거했을 때에는 더 이른 시기에 비슷한 증상을 겪기도 해요. 또한 감정의 변화로 인해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얼굴이 빨개지는 것을 넘어서 화끈거리고 땀을 흘리는 등의 증상들이 숙면을 방해할 수도 있답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안면홍조증은 혈관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더 악화되면 모세혈관확장으로 발전될 수도 있으니 치료할 수 있을 때 치료하는 것이 좋아요.



안면홍조 치료방법


 < 사진 출처 : 네이버 영화 ‘미쓰 홍당무’ 스틸컷 >


안면홍조는 안면홍조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면 치료하기 쉽답니다. 폐경기 이후 안면홍조는 그 원인이 뚜렷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제를 복용하면 효과적으로 줄어들어요. 하지만 감정적 원인에 의한 안면홍조는 특별한 치료방법을 꼽을 수 없다고 해요.


안면홍조를 줄이기 위해서는 캡사이신이 들어있는 매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알코올도 피부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안면홍조에 좋지 않습니다. 요즘처럼 찬 바람에 노출됐다가 따뜻한 곳으로 들어가면 안면홍조가 악화될 수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외출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면 안면홍조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피부가 약해서 안면홍조가 있는 경우에는 계면활성제나 유화제가 적은 세정제와 보습제를 쓰고,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안면홍조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내외 온도차이가 심하면 일시적으로 안면홍조 현상이 찾아오기도 하는데요. 가벼운 실내운동,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도 안면홍조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행복한 :D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랍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를 들고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