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여러분들은 일상 생활에서 컴퓨터를 얼마나 사용하나요? 컴퓨터를 장시간 이용할 경우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여러 질환들 중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질환에 걸리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일부 직장인들이 이 질환으로 마우스나 펜조차 잡기 힘들 정도의 고통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뭐지?

 


손목터널증후군은 ‘수근관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일이나 업무 중 발생하게 되는 손목 근육의 긴장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증후군은 손목 인대와 주변 조직에 분포되어 있는 수근관이 좁아지면서 압력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반복적인 가사노동이 계속되는 경우


2)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손목에 부담을 주는 경우


3) 손목 부위의 골절과 같은 사고로 인해 수근관이 좁아지는 경우


4) 관절염, 통풍 등 활액막염을 일으키는 질환의 합병증으로 생기는 경우


직장인들은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심지어 20대나 10대까지도 이런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한 여성이 남성보다 발병률이 5배 정도로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0년 13만 명에서 2014년 약 17만 명으로 약 30% 정도가 증가했는데, 이 중 71%가 여성이라고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엄지와 검지, 중지가 저리고 감각이 무뎌지는 증상인데요. 이로 인해 일상적인 업무나 일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고 해요. 심할 경우 어깨까지 통증이 이어지기도 하고 주로 야간에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을 일시적인 통증으로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더욱 통증이 심각해질 수 있어요.


손목터널증후군을 앓고 계신 분들은 간혹 손목에 힘이 빠져 순간적인 힘이 필요한 일에 제대로 힘을 쓸 수 없기도 하고, 손으로 하는 모든 정교한 작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기도 해요. 이런 증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합병증들도 생겨난다고 하니 예방을 철저히 해야 되겠죠?.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1) 손과 손목을 평형 상태로 유지하기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은 대부분 잘못된 자세의 습관에서 비롯되는데요. 컴퓨터를 장시간 이용할 경우 점점 자세가 흐트러지면서 시작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손목이 장시간 구부러진 상태로 일할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책상과 의자의 높이를 자신의 체격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마우스를 사용할 경우 손과 손목을 평형 상태로 유지해야 하는데요. 억지로 맞추려고 하다 보면 손목 근육이 긴장하게 되어서 오히려 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쿠션이나 스펀지를 받쳐 높이를 맞춰주는 것이 좋아요.



2) 손목 근육 풀어주기

 


지금 같은 겨울철에는 활동량이 점점 적어지면서 운동량도 동시에 줄어들게 되는 계절인데요. 이런 계절일수록 앉아서도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주기적으로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시간 책상 앞에 앉아있게 될 경우 손목의 근육이 뭉치고 긴장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런 상황에서는 잠시 하던 것을 멈추고 손목을 돌리거나 깍지를 낀 상태로 앞으로 위로 팔을 뻗어 근육을 풀어줘야 합니다.



3) 스마트폰 사용은 적당히 하기

 


스마트폰 산업이 발전하면서 스마트폰 하나로도 모든 업무나 여러 가지 일이 가능해졌는데요.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으로 인해 손목터널증후군을 앓기도 합니다. 대부분 스마트폰을 쓸 때 손목은 고정한 채 손가락만 움직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장시간 이 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손목의 주변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습관이 되면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진전되게 돼요. 스마트폰 사용은 적당히 하되, 장시간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보시면 더욱 좋아요.


스마트폰을 쥘 때에는 가볍게 쥐고 사용하세요.


장시간 사용할 경우 50분 사용, 10분 휴식을 지키고 휴식 때는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손에 들고 사용하기 보다는 책상에 놓고 사용하는 것이 더 좋아요.


지금까지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인해 생기는 여러 질환들 때문에 ‘디지털 디톡스’ 라는 말도 생겨나고 있어요. 스마트 기기들의 중독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을 줄인다는 것인데요. 올바른 자세 습관이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