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라이프 Talk] 설 연휴, 가족과 함께 하기 좋은 설날 놀거리 추천!

 

2024년 새해! 설날이 찾아왔습니다:-) 설날 연휴 동안 오랜만에 모인 친척들과 함께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눌 생각 하니 벌써 설레는데요. 거기에 추가로 온 가족이 모여 앉아 웃음꽃 만발할 재미있는 놀이도 해보는 건 어떨까요? 프로미가 설날을 맞이하여, 어른과 아이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설날 놀거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설날 놀거리 추천 ①윷놀이

 

윷놀이는 설날 대표 전통 놀이입니다. 놀이 방법도 간단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둘 이상 있다면 여럿이서 함께 해도 재미있는 설날 놀거리인데요.
 
윷놀이는 본래 놀이가 아닌 한 해의 농사 점을 보는 고대 농경시대의 풍습이었다고 합니다! 도, 개, 걸, 윷, 모는 각각 돼지, 개, 양, 소, 말 동물을 뜻하며, 한 해가 시작하면 윷을 던져 올해 농사의 풍년과 흉년을 점쳤다고 하죠.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본래의 뜻은 점차 사라지고, 지금의 놀이가 되었는데요. 윷놀이의 유풍은 사라졌지만,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설날 놀거리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답니다. 이번 설날엔 윷놀이의 의미를 되새기며,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설날 놀거리 추천 ②제기차기

 

제기차기는 한국 민속놀이입니다. 설날에 주로 하던 놀이로, 한쪽 발로 제기를 차며 떨어뜨리지 않고 최대한 오래 찬 사람이 이기는 게임인데요. 제기만 있다면 실내에서도 할 수 있고요. 제기 대신 작은 공, 음료 뚜껑 등을 활용할 수 있어, 설날에 가족과 함께 즐기기 좋은 놀거리죠.
 
제기차기 룰은 정하기 나름인데요. 한쪽 발을 땅에 대지 않고 공중에 든 채 계속 차는 ‘발 들고 차기’, 양쪽 발로 번갈아 차는 ‘양발 차기’, 한 발로만 차는 ‘외발 차기’ 등이 있답니다. 딱 정해진 규칙이 없다 보니, 새롭게 규칙을 정해도 좋습니다:) 설날 놀거리, 제기차기와 함께 웃음 가득한 설날이 되길 바랄게요.

 

 

설날 놀거리 추천 ③딱지치기

 

2021년 화제의 드라마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에서 딱지치기가 등장하면서 젊은 세대 사이에서 화제로 떠올랐습니다. 딱지치기는 우리나라 민속놀이로, 집에 종이만 있다면 언제든 할 수 있는 놀거리입니다. 게임 방법으론 자신의 딱지를 이용해 바닥에 놓인 상대의 딱지를 뒤집으면 이기는 건데요. 딱지가 단단해야 잘 뒤집히지도 않고, 상대방의 딱지도 잘 넘길 수 있어 크고 두꺼운 종이로 딱지를 만드는 게 유리하다고 해요:D
 
딱지치기 게임 룰도 다양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상대의 딱지를 넘겨 이기는 ‘넘겨먹기’ 방식이 있고요. 한 손으로 딱지를 잡고 앞으로 날려 더 멀리 날아간 사람이 이기는 ‘날려먹기’, 벽에 딱지를 때려 더 멀리 튕겨 내보내는 ‘벽치기’, 땅에 원을 그려놓고 상대 딱지를 원 밖으로 밀어내는 ‘밀어내기’가 있습니다. 딱지 하나를 갖고 다양하게 놀 수 있어, 이번 설날에 가족과 함께 딱지치기 게임을 하면 정말 재미있겠네요!

 

 

설날 놀거리 추천 ④공기놀이

 

공기놀이는 둥근 돌알을 가지고 노는 놀이라고 하여 공기(供碁)라고 불리게 됐다는데요. 우리나라 민속놀이인 공기는 유래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1700년대 그림에 공기가 등장한 걸 보면 굉장히 오래됐다고 짐작되고요. 놀잇감을 쉽게 구할 수 있고 비교적 놀이 방법이 간단하여 오래전부터 공기놀이가 시작되었다고 추측한답니다.
 
공기는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놀인데요. 그래도 여럿이서 함께 하는 게 더 재미있겠죠? 공기놀이는 다섯 알을 갖고 한 알씩, 둘 알씩, 세 알씩, 네 알씩 잡기 그리고 마지막엔 꺾기로 점수를 매기는 게임입니다. 이론상 쉬워 보이지만, 처음 하는 사람에겐 살짝 어려울 수도 있어요. 그래서 
공기에 미숙한 사람을 위해 코끼리공기’, ‘바보공기와 같은 규칙도 있답니다:) 실내에서도 편하게 할 수 있으므로, 온 가족과 함께하기 좋은 설날 놀거리겠네요.

 


 

 

설날은 오랜만에 가족과 함께 한자리에 모여 웃고 떠들 수 있는 행복한 시간을 마련해 주죠. 거기에 즐거움까지 꽉 채우고 싶다면, 프로미가 알려드린 설날 전통 놀이를 온 가족과 함께 해보시길 바랍니다! 2024년 설 연휴 잘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그리고 올 한 해도 DB손해보험과 함께 하기로 약속: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