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라이프 Talk] 우리나라 설경 명소부터 겨울 산 주의 사항까지!

 

산은 계절마다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죠봄엔 화사한 꽃을 내비치고여름엔 푸릇푸릇 초록 세상을 만들어줍니다가을엔 울긋불긋 빨갛게 물들고겨울엔 눈의 왕국을 선사해 주는데요:) 사계절 내내 매력 발산하는 산겨울 산은 지금 이 시기에만 즐길 수 있어설경을 보기 위해 산을 오르는 분들 많으실 것 같아요낭만 가득한 겨울 산 명소부터 등산 주의 사항까지 프로미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겨울 산 명소 ①덕유산

 

겨울철 설경 대표주자로 손꼽히는 이곳, 덕유산입니다! 전라북도 무주에 위치한 덕유산은 특히 눈꽃과 상고대를 보러 겨울에 많은 사람이 방문한다고 해요. 나뭇가지에 소복이 쌓인 눈 때문에 마치 나뭇가지가 꽃처럼 보이는데요. 이를 눈꽃이라고 하고요. 상고대는 대기 중 수증기가 나무에 꽃처럼 얼어붙은 모양을 말합니다. 매년 적설량이 많아 이러한 눈꽃과 상고대를 볼 수 있고, 겨울 산 메카로 자리잡았답니다:)
 
덕유산은 초보 등산객도 쉽게 오를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곤돌라 때문이에요! 해발 1,520m에 달하는 설천봉까지 곤돌라로 20분이면 도착하고요. 설천봉에서 등산로를 따라 30분 정도 걸으면 향적봉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대략 1시간이면 1,614m에 오를 수 있답니다:D

겨울 산 명소 ②함백산

 

함백산은 강원도 태백과 정선 사이에 위치한 산입니다. 날이 추운 강원도 지역에다가 고지도 높아, 매년 빠르면 10월 늦어도 11월부터 눈이 내리기 시작하는 지역인데요. 때문에 이곳에서도 눈꽃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답니다.
 
함백산 정상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태백산과 일월산, 백운산, 가리왕산을 모두 보이는데요! 이곳에 오르기 위해선 함백산과 태백산 사이에 있는 만항재 고갯길을 지나야 합니다. 물론 걸어 올라갈 수도 있지만, 편리하게 차를 이용해 올라갈 수도 있죠. 특히 만항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도로예요. 높은 곳에 자리한 만큼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절경을 볼 수 있고, 드라이브 코스로도 유명하답니다:-) 겨울 산의 설경도 구경할 겸 드라이브도 만끽함 겸! 겸사겸사 함백산으로 떠나보는 것도 좋겠네요.

겨울 산 명소 ③대관령

 

강원도 평창의 대관령 양떼목장 혹시 다녀와 보셨나요? 봄~가을까진 푸른 잎이 자라 있고, 양들이 평화롭게 일상을 보내는 여유를 감상할 수 있죠. 그렇다면 겨울은 어떨까요? 겨울의 대관령 양떼목장은 또 다른 분위기를 자아내며 아름다운 설경을 관람할 수 있답니다:-)
 
해발 830m 정도에 달하는 양떼목장엔 1.3km 산책로가 조성돼 있는데요. 산책로를 따라 쭉 올라가다 보면 정상에 도달합니다. 여기서 바라보는 양떼목장은 넓은 언덕과 나무에 쌓인 하얀 눈이 마치 스위스 융프라우와 버금갈 정도로 아름답습니다.
 
겨울엔 초지가 사라져 버리기 때문에 양들을 구경할 수 없고요. 1, 2월과 11월, 12월엔 17시까지만 운영한다고 합니다. (*매표소는 16시까지 운영) 겨울에 양떼목장에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시간 꼭 확인하고 가시길 바랄게요.

겨울철 산악 사고 주의!

 

소방청에 따르면 산악 사고는 가을철 가장 많이 일어나지만그렇다고 겨울 산행이 안전한 건 아닙니다미끄러운 길과 추운 날씨 때문에 많은 사고가 발생하는데요.
 
산악 사고 중 조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고, 그다음이 실족, 추락 사고로 나타났습니다겨울철엔 미끄러운 길쌓인 눈으로 인해 산길이 없어지면서 조난실족 등 각종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데요추운 날씨로 인해 저체온증도 쉽게 발생할 수 있답니다겨울 산을 오를 예정이라면등산 유의 사항을 필히 참고해 주세요!

겨울 산행 주의 사항

 

일기예보 확인하기
등산 전 일기예보 확인은 필수! 겨울철 산의 날씨는 종잡을 수 없죠. 폭설, 강풍 등 기상이변이 많고, 평지보다 기온이 낮기 때문에 만만하게 생각했다가 큰코다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겨울 산행을 시작하기 전, 일기예보를 통해 기상 상태, 온도 등 미리 체크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 겨울엔 해가 짧기 때문에 최대한 5시 전까진 하산하는 게 좋고요. 날이 점차 안 좋아지는 상황이라면 바로 산행을 중단하고 내려오는 걸 추천합니다.

 

 

아이젠스틱 챙기기
겨울 산은 꼭 눈이 쌓이지 않았더라도, 낮은 기온과 우거진 나무 때문에 해가 들지 않아 바닥이 얼어 미끄러울 수밖에 없는데요. 산악 사고를 막기 위해서 아이젠과 스틱 같은 등산 장비는 필수입니다.
 
발목 부상과 동상에 걸리지 않기 위해선 발목을 덮는 신발을 착용하는 게 좋습니다. 눈이 쌓였을 땐 걸을 때마다 신발에 눈이 들어와 양말이 젖어 동상 위험이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 신발까지 철저히 준비해 주시고요. 모자, 장갑, 귀마개 등 추위에 단단히 대비할 수 있도록 다른 등산 준비물도 잊지 마세요:)

 

고글 착용하기
겨울 산 등산 준비물 중 가장 중요한 것! 고글입니다. 대부분 고글은 스키장에서만 착용하는 거라 생각해 등산할 때 고글을 착용하지 않는 분들 많은데요. 눈 건강을 위해서라도 고글 착용은 필수입니다. 눈의 햇빛 반사율은 90%로, 모자를 써도 소용없을 정도로 강하죠. 만약 고글을 착용하지 않고 눈 덮인 산을 오른다면, 자외선에 눈이 노출돼, 설맹증인 눈 화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또, 찬 공기에 각막이 오래 노출되면 안구건조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산을 오를 땐 자외선 차단 코팅이 강한 고글을 꼭 써주시고요. 평소 안구건조증이 있다면, 인공눈물도 필히 챙기시길 바랍니다.

 

안전한 겨울 등산을 위해 명소부터 주의사항까지 살펴 보았습니다. 설경을 보기 위해 겨울 산 방문할 계획 있으시다면, 등산 필수 준비물부터 안전 주의 사항까지 모두 철저히 확인하고 떠나시길 바랄게요: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