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취미존중] 바라만 봐도 배부른 ‘젤리플라워’ 만들기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여기 바라만 봐도 아까운 젤리가 있습니다. 젤리 속에 예쁜 꽃이 풍덩 빠졌는데요. 위 사진처럼 식용꽃을 넣거나, 색소를 이용해 꽃 모양을 넣는 젤리를 젤리플라워혹은 플라워젤리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젤리플라워가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일본에서는 인기 디저트로 꼽히고 있는데요. 오늘 행복한:D가 소개해드릴 취미생활은 집에서 만들어먹어도 좋고, 선물용으로도 딱~! 인 젤리플라워입니다:) 




남미에서 시작된 젤리플라워


 

눈과 입이 행복해지는 젤리플라워는 남미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젤리플라워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만드는데요.

 

실제 식용 꽃을 사용하는 방법과 색소를 이용해 꽃의 모양을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식용 꽃이라는게 익숙하지 않지만, 고대 인디언들이 꽃을 식용으로 사용했을 만큼 식용 꽃을 활용한 음식은 오랜 전통을 자랑합니다



( 도쿄의 대표 디저트 하나노바바로아 )

 

특히, 꽃이 일상화되어 있는 외국에서는 꽃을 활용한 음식이 무궁무진한데요. 단순히 장식용으로만 꽃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식용 꽃을 이용한 요리가 발전하다보니 대표 디저트(젤리=푸딩)에도 식용 꽃을 사용하면서 젤리플라워가 탄생했습니다. 이후 젤리플라워는 일본으로 건너가 큰 인기를 얻었고, 일본을 거쳐 우리나라에도 상륙했습니다.

 

젤리플라워의 강점은 비주얼이기 때문에 타인에게 대접하거나 선물용으로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꽃이 간직한 아름다움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고, 젤리의 특성 상 모양이 일정하며 유통기한이 길기 때문에 꽃과 푸딩을 좋아하는 지인이라면 최고의 선물이 되겠죠?

 

* 음식이지만, 먹지 않고 장식용으로 활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젤리플라워, 나도 만들어볼까?



 


방송을 통해 젤리플라워가 알려지면서, 공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젤리플라워 제작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식용 꽃 사용 & 색소 사용)

 

색소를 사용한 젤리플라워는 간단한 재료로 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기 때문에 재료만 사놓으면 언제든 만들 수 있지만, 식용 꽃을 사용하거나 보다 전문적인 제작을 원하시는 분들은 학원, 공방, 문화센터 자격반 등에서 배우셔야 합니다.

 

특히, 제빵제과에서 젤리플라워 1·2자격증에 대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취미생활로 젤리플라워도 만들고 자격증도 따두면 일석이조겠죠?



 

1) 색소를 이용한 젤리플라워 만들기

 

 

( 색소를 이용해 젤리플라워 만들기 / 출처 : The SCOOP )

 

먼저, 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색소를 이용한 젤리플라워 만들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재료

 

 

1) 차가운 물과 뜨거운 물

2) 냄비

3) 젤라틴

4) 설탕

5) 빨대 (슬러쉬 빨대, 일반 빨대)

6) 주사기

7) 가위

8) 색소 재료 (우유, 주스 등)

9) 젤리 통

 

 


보기엔 많아보이는 것 같지만, 막상 보면 별다른 재료가 없습니다. 식용색소를 구입하셔도 되지만, 식용색소가 없을 경우에는 색소가 있는 우유(딸기/바나나/초코) 혹은 주스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색소 추출을 위한 주사기, 모양을 만들기 위한 빨대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 유의사항


 

1) 우유는 유통기한이 짧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2) 비타민 워터 등은 색이 연하여 발색이 잘 되지 않으므로, 피해주세요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35FdR3zI_w

 

색소를 이용한 젤리플라워는 The SCOOP 영상을 참고하시면, 집에서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2) 젤리플라워도 만들고, 자격증도 따고 - 한국문화센터


 



 


한국문화센터에서는 취미생활과 함께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각종 공예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데요. 매주 주말(금요일, 토요일) 오전 10:30분부터 오후 9시까지 진행되는 젤리플라워 공예 프로그램은 식용 꽃을 활용한 젤리플라워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풍선아트, 양초공예, 버터크림플라워, 정규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수도권을 포함한 강원 / 전라 / 충청 / 경상 등 전국 각지에 지점이 있으므로 사이트를 통해 가까운 곳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한국문화센터 : http://www.hanc.co.kr/

 



* 젤리플라워 공예 프로그램



단계

재료비

커리큘럼

기초반

120,000(재료비 포함)

* 2개 총 6개 지급

- 데이지 2

- 디알리아 2

- 소크니스 카네이션 2

* 과일맛 젤리 베이스 레시피

* 젤리베이스 실습

사범반

230,000(재료비 포함)

* 1개 총 8개 지급 케이크 연습용 2개 지급

- 메리골드

- 후리지아

- 크라이티 선플라워

- 으아리

- 큰장미와 물안개초(케이크)

- 포인세티아와 호랑가시나무(케이크)

* 우유젤리, 와인젤리, 허니젤리

* 페퍼민트젤리 베이스 레시피

* 우유젤리 베이스 실습

 



젤리플라워 공예는 기초반과 사범반으로 나뉘며, 실제 꽃을 이용하기 때문에 보다 완성도 있는 젤리플라워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지부를 선택하신 다음, 해당 지부의 번호로 전화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모양도 예쁘고 맛도 좋은 젤리플라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나 디저트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젤리플라워를 취미생활로 즐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행복한:D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이며, 다음에도 즐겁고 신나는 취미생활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