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국내 최초 인터넷은행 오픈! 장점과 단점은?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직장 생활 중 은행가는 것만큼 번거로운 일이 없을 텐데요. 지난 3일,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출범했답니다. 오늘은 많은 직장인들이 주목하고 있는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 텐데요. 연일 가입자 수가 증가하는 인터넷은행의 특징, 장점과 단점, 인터넷은행 금리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인터넷은행이란?

                          

                                
인터넷은행이란 휴무 날짜나 시간에 관계없이 언제든 이용 가능한 은행으로, 은행의 모든 금융서비스를 인터넷 상에서 제공하는 은행인데요. 오프라인 지점을 토대로 하고 있는 기존 은행과 달리 인터넷은행은 오프라인 지점이 존재하지 않아요. 인터넷 뱅킹과 개별 서비스 내용으로는 동일하거나 중복되는 면이 있지만 오프라인 지점이 아예 없거나 극소수로 운영되기 때문에, 지점을 유지하기 위해 소요되는 막대한 고정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거기서 발생하는 수익으로 고객에게 보다 좋은 조건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또 기존 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수의 회원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금융상품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요. 고객과의 양방향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화면 구성으로 일대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도 특징 중 하나랍니다.

                          

                                

4월 14일을 기준으로, 금융업계는 인터넷은행인 케이뱅크 수신금액 총액이 출범 일주일 만에 가입자 수 15만 이상, 1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는데요. 케이뱅크가 올해 연말까지 수신 5,000억 원을 목표로 한 것으로 미루어볼 때, 인터넷은행 전망은 굉장히 밝고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은행의 장점

                                 

                                  

                                       
상승세를 타고 있는 인터넷은행의 장점으로는 어떤 점을 들 수 있을까요? 인터넷은행은 시중 은행과 비교했을 때 금리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데요. 최근에 시작한 국내 최초 인터넷은행 ‘케이뱅크’의 경우, 정기예금 금리가 최고 연 2%로 은행권 평균보다 0.5% 포인트 가량 높고 대출 금리의 경우 최저 2.73%로 주요 시중은행보다 1~2%포인트 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업무시간이 따로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따로 시간을 내서 은행 영업점을 방문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어요. 특히 인터넷은행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계좌 이체와 대금 지급이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뿐만 아니라 은행 거래 시 발생하는 각종 수수료는 대체로 낮거나 없다고 하니 비용적인 손해도 줄일 수 있겠죠!

                              

                           

                          

인터넷은행의 단점

                              

                               

                                   
인터넷은행은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인터넷은행을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현금을 인출해야할 경우에는 직접 ATM기기를 찾아 이용해야 한답니다. 또 실제 발생한 사이버 범죄의 일부만 해결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은행 웹사이트가 해킹된다거나 사이버 보안 문제가 생겼을 경우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도 단점으로 꼽히고 있어요. 특히 인터넷은행은 오프라인 영업점이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은행 직원에게 물어볼 수 있는 궁금증을 바로 해결하기는 어려워서, 고객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취약해질 수 있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 특히 정보취약계층인 노년층의 경우, 인터넷은행을 이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인터넷은행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인터넷은행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금융 관계자들에 따르면 보안상의 취약과 같은 인터넷은행의 단점은 지금보다 기술이 더 발달된다면 해결이 가능하다고 해요. 편리하고 손쉬운 인터넷 은행, 직장인들의 입장에서는 더욱 유용한 서비스일 텐데요. 가지고 있는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여 더욱 편리하고 보편적인 서비스로 자리 잡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