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청년창업지원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최근 회사에서 일하기보다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불황 및 얼어붙은 청년고용시장의 영향으로 주목받고 있는 청년창업! 하지만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그만큼 위험도 크다고 해요. 청년창업,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청년창업지원의 모든 것! 청년창업지원 제도의 현황과 청년창업지원 제도에 대해 알아볼게요.

                    

                    

                    

청년창업지원 제도 현황

                         

                         
2017년 중소기업 정책자금은 3조 5850억 원으로 책정되었는데요. 유망 중소기업의 자금조달과 경영안정 지원을 위해 수출성과, 일자리 창출 등 성과지향적 지원체계로 개편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중소기업의 부담완화를 위해 저금리를 유지하고, 시설자금 대출기간을 늘려 청년창업지원을 늘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창업기업의 신용대출 지원대상도 확대되었는데요. 청년창업사관학교 우수기업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청년창업사관학교와 연계 지원하며, 업력 3년 이상 창업기업과 기술 사업성 우수 창업기업에 대한 신용대출 지원등급을 1단계 하향됐다고 해요. 청년창업사관학교 우수 졸업 기업을 대상으로는 청년창업자금 등 정책자금을 패키지로 연계해 청년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적극 지원한다고 합니다.

                  

                    

                        

청년창업지원 제도 1. 청년창업 기업 자금 지원

                  

                      
정부에서 시행하는 청년창업 기업 자금 지원책으로 ‘퍼스트 펭귄형 창업지원 보증제도’와 ‘청년창업 자금’ 들어보셨나요?

                     

‘퍼스트 펭귄형 창업기업 보증제도’는 청년창업 후 3년 이내 창조적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보유한 유망 창업 기업 중 미래 성장력이 기대 되는 핵심 창업기업을 발굴하여 최대 30억 원 보증을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퍼스트 펭귄형 창업 기업 보증 제도의 경우 창업 3년 이내 기업으로 제조업 혹은 신성장동력산업 영위기업, 창조형 서비스 산업 영위 기업 중 창업 경쟁력 평가 결과가 80점 이상인 기업이 모집 대상입니다. 금전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투자 옵션 보증, 보증 연계 투자 요청 시 우선 지원, 전문 경영컨설팅 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청년창업 자금’ 은 아이디어를 보유한 청년층의 창업 초기 운영 자금을 지원하는 제도로, 지원 대상은 신청 접수일을 기준으로 만 39세 이하인 자, 창업 준비 중인 예비 창업자 및 3년 미만 기업의 대표입니다. 청년창업 자금 지원 대상자로 선발되면 융자 한도 기업 당 최대 1억 원 내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연 2.5% 고정 금리로 최대 6년 이내 상환 조건이 있습니다. 중소기업진흥공단 각 지역 본부 청년창업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청년창업지원 제도 2. 청년창업사관학교

                            

                          

                           
만 39세 이하 예비 창업자와 창업 후 3년 이하 기업의 대표자라면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주목해 주세요.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청년창업의 시작부터 기술 개발, 시제품 제작, 시험생산, 판로 개척까지 지원하는데요. 창업활동비, 시제품 제작, 마케팅비 등 청년창업 총 사업비의 70%에 달하는 자금, 연간 최대 1억 원 이내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청년창업지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기술과 아이디어는 있는데 자금이 없다면 정부의 청년창업지원 정책을 활용해 보세요. 청년창업사관학교를 비롯해 ‘퍼스트 펭귄형 창업기업 보증제도’. ‘청년창업 자금’ 등 청년창업을 돕는 방법들이 있답니다. 포기하지 않고 창업에 뛰어든 청년들의 도전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