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라이프 Talk] 겨울은 다이어트의 계절! 겨울 다이어트 효과 알아보기

 

겨울엔 추운 날씨로 인해 두꺼운 옷을 꽁꽁 껴입고 다니죠. 그렇다 보니 겨울에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무용지물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다이어트는 지금처럼 추운 겨울에 해야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원인으로 인해 겨울에 다이어트 효능이 더 올라가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겨울 다이어트 효과 ①갈색지방 활성화

우리 몸의 지방은 백색 지방과 갈색지방으로 나뉩니다. 백색 지방은 우리가 음식을 통해 섭취한 포도당과 지방산이 몸속 에너지원으로 쓰인 후 중성지방으로 축적되는 걸 말하고요. 갈색지방은 백색 지방을 태워 에너지로써 쓰이게끔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 살이 찌는 지방은 모두 백색 지방에 속하는 거죠.
 
겨울철 다이어트가 효과적인 이유는 추위가 갈색지방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인데요. 몸이 차가워지면 체온을 올리기 위해 갈색지방은 백색 지방을 태워 열을 발생시키고,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덕분에 백색 지방이 연소하면서 살이 빠지기 시작하죠. 실제로 호주 시드니대 연구에 따르면, 15도 이하의 기온에 10~15분 노출됐을 때 1시간 동안 사이클 운동을 한 것과 비슷한 효과가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겨울 다이어트 효과 ②기초대사량 증가

 

기초대사량은 우리 몸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합니다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높다는 건 그만큼 에너지 소비가 잘된다는 뜻인데요이는 살이 잘 안 찌는 체질이라고 설명할 수 있죠이렇게 기초대사량을 늘리기 위해 많은 사람이 적절한 운동단백질 섭취 등 부단한 노력을 하는데요.
 
겨울엔 바깥에 서 있기만 해도 여름보다 기초대사량이 10~15% 증가한다고 합니다:) 갈색지방이 활성화되는 것과 같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는 이유도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몸에서 열을 발산해 내기 때문인데요추운 겨울철 야외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어도 밥 반 공기 정도의 열량이 저절로 줄어든 것과 같죠.

 

 

겨울철 실내보단 야외에서 운동하기

겨울엔 평소와 동일하게 생활하면서 운동까지 한다면 살을 쉽게 뺄 수 있을 겁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추운 겨울엔 갈색지방이 활성화하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실내보다 야외에서 운동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답니다:)
 
야외 운동은 체지방 감소는 물론 신체 면역력을 강화하기도 좋습니다. 춥다고 실내에만 머무르면 환기를 자주 하지 못하는 계절 특성상 각종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십상이죠. , 날이 추워지면 체온 유지를 위해 많은 에너지가 소모돼 면역 기능에 악영향을 끼치는데요. 이럴 때 운동하면 근육에서 항염증성 물질이 분비되면서 질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겨울철 운동 시 주의 사항

운동 전 스트레칭하기

 

운동 시작 전 스트레칭은 필수입니다특히 몸이 둔해지는 겨울철엔 더 중요한데요추위로 근육이 긴장돼 있고혈관이 수축돼 있어 준비운동 없이 운동할 경우 체온이 급격히 올라가면서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그러니 뭉쳐있던 근육을 풀어줄 수 있게끔 스트레칭과 체온이 살짝 오를 수 있도록 제자리 뛰기와 같은 준비운동 후 본격적인 운동에 돌입하길 바랍니다.

 

얇은 옷 여러 겹 입기

겨울철 야외에서 운동한다면 두꺼운 옷 한 겹을 입는 것보다 얇은 옷을 여러 겹 입는 게 더 좋습니다. 얇은 옷을 입으면 운동 중 땀이 났을 때 옷을 벗어 체온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만약 땀에 젖은 옷을 제때 갈아입지 않으면오히려 체온이 더 내려가 심한 경우 저체온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다면 실내 운동 추천

추운 날 실내보단 실외 운동에 더 효과적이긴 하지만고혈압 환자에게는 치명타가 될 수 있습니다따뜻한 실내에 있다가 갑자기 추운 실외로 나가면 혈관이 갑자기 수축하면서 혈압이 오를 수 있기 때문인데요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해서라도 평소 고혈압이 있거나 뇌졸중을 앓고 있다면, 겨울엔 가급적 실내 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겨울엔 일조량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레 비타민D가 부족해집니다. 그럼 세로토닌이 감소하고 코르티솔이 증가하면서 식욕도 함께 왕성해질 수 있는데요. 가끔 겨울만 되면 살찐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이런 부분 때문이죠. 살이 찌기도, 빠지기도 쉬운 계절인 겨울에 집에 콕 박혀 움츠러들지 마시고요:) 겨울철 다이어트 효과 제대로 보기 위해 건강한 식이요법과 함께 적절한 운동으로 겨울 다이어트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