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사회초년생 가이드, 내면의 평화! 취준생의 마음가짐과 태도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청년실업률이 증가하면서 취준생이 느끼는 부담감도 함께 올라가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취업의 압박 때문에 몸과 마음 모두 힘들고, 무기력해지는 경험을 했던 분들이 많을 텐데요.

건강한 생각을 위해 취준생이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과 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일 일정 시간 취업 자료 찾아보기


 



청년실업률이 높은 요즘, ‘취업이라는 화두에 모든 관심이 집중된 취준생들이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잠에서 깬 순간부터 다시 잠자리에 들 때까지, 모든 시간 동안 머릿속에 취업이라는 두 글자만 떠오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본 공고 또 보고, 찾아본 곳 또다시 찾아보고, 다른 곳은 없는지 계속 알아보고... 그러다 보면 너무 많은 스트레스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매일 시간을 정해두고 일정한 시간 동안만 집중적으로 취업 관련 자료를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할게요. 또한, 나머지 시간에는 자기계발, 산책 등을 즐기며 취업이라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를 최소화시키고 마음을 여유롭게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봐요.

 

 


우선순위를 두고 하루 보내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매일 일정한 시간에 취업 자료를 찾아보기로 하셨다면 나머지 하루는 어떻게 보낼지에 대해 고민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에게 지금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것을 해야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을지! 취업 전에 주어지는 자유시간이라 생각하고, 무기력하게 보내지 않도록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취업이란 단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정한 속도로 멈추지 않고 노력을 하기 위해선 매일 균형 있는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공부하는 시간, 운동하는 시간, 취업에 대해 공부를 하는 시간, 이력서나 자소서를 만드는 시간, 스터디하는 시간 등 하루라는 시간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궁리해봐야 합니다.

 


 

긍정적인 마음 가지기


 



사실 취업은 과 비슷합니다. 자신이 노력하고 준비해온 것과는 달리 생각지도 못했던 부서나 기업에 들어가게 되기도 하고, 또 준비를 열심히 했음에도 좋지 않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어요. 공고를 낸 기업 중에서는 분명 만약을 대비해 인력 풀을 만들어 두자거나, 경력보다는 다른 조건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거나, 이미 충원을 했지만, 기업 규범에 따라 공고만 냈다거나 하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고 해서 낙심하실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자신과 인연을 맺을 기업은 분명 신중하게 골라야 하고, 또 그만큼 인연이 닿는 기업과의 때가 분명히 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시기보다는 여유를 갖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시간을 보내시기를 바라요!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기


 



누구든 취업을 하는 데는 정말 다양한 경우의 수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취업에 대해 준비를 하다 보면 내 주변 친구는, 내 사촌은, 엄마 친구 아들은 이렇다던데 나는 왜 이럴까, 너는 왜 이러니? 라는 비교하는 말을 많이 듣거나 하게 되기도 합니다.

 

경험과 기회는 사람마다 누구나 다르게 주어집니다. 비교는 비극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말도 있지요. 단편적인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고 비교하며 낙심하시기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면서 마음가짐과 태도를 다시 다잡는 시간으로 만들어 가시기를 바랍니다.

 

 

 

낮은 청년실업률만큼 많아진 취준생들!

누구나 취업에 대한 간절한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때로는 좋지 않은 결과가 나와 마음이 아주 아플 때도 있을 거예. 그럴때일수록 심기일전! 좋은 태도와 좋은 마음가짐으로 앞으로 나에게 찾아올 빛나는 미래를 다시 한번 그려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