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취미존중] 실내 클라이밍: 별별색색 직장인 취미탐방기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 :D입니다.

색다른 운동 시원한 실내에서 있는 액티비티를 즐겨보고 싶으시다고요? 그러면 여기를 주목~, 직장 퇴근길에 들를 있는 실내 클라이밍을 소개합니다! 시원~ 에어컨 암벽 오르기, 클라이밍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두근~ 두근~, 여기가 바로 실내 클라이밍장!



보기만 해도 의욕이 샘솟는 실내 클라이밍의 현장! 제가 클라이밍에 들어서자마자 제일 먼저 저를 반겨준 것은 바로 홀드(암벽 사이사이에 들어찬 돌로 손잡이) 매트인데요:)

지난 8 1, 저는 석촌의 클라이밍 강사분을 만나 실내 클라이밍에 대해 친절한 설명을 들어볼 있었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취미로 클라이밍을 즐기셨다는 이동건 강사님! 친절한 동건 씨가 알려주는 실내 클라이밍의 세계로~ 빠져봅시다!




실내 클라이밍, 너는 만능 엔터테인먼트!




클라이밍 다이어트로 알려지며 여성들에게는 다이어트 효과를 주고, 남성들에게는 근력을 길러주는 운동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실내 클라이밍. 암벽을 타는 행위인 클라이밍의 특성상 실제 산을 본떠 실내에 암벽들을 배치해두는 실내 클라이밍은. 육체적 능력뿐만 아니라 성취감 또한 있는 운동이죠!


실내의 클라이밍은 실외의 클라이밍과는 확연히 다른 점을 찾아볼 있는데요. 바로 실외에 비해 실내의 클라이밍이 시간과 장비를 단축할 있다는 ! 실외의 클라이밍의 경우 실제 암벽등반과 같은 위험이 있기 때문에 클라이밍을 하기 위한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랍니다. 실외 암벽 등반을 위해서는 실전 안전교육 이수와 함께 철저한 장비 착용이 필요한데요. 실외 클라이밍이 실내보다 넓은 공간에서 활동성 있는 운동을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그에 반해 실내에서는 별다른 장비 착용 없이 암벽 등반을 있어, 퇴근 취미생활로 운동을 꿈꾸는 분이시라면 운동복 벌과 클라이밍용 신발, 초크(손가락으로 홀드를 집고 올라갈 고무마개) 대여 혹은 구매하여 가지고 계시면 되는데요:) , 신발을 대여하거나 구매할 신발의 사이즈는 본인이 신는 사이즈보다 5mm 정도 작은 사이즈를 착용해야 홀드에 발의 힘이 분산되지 않고 집중될 있다고 하니 유의해주시면 좋겠죠?




직장인 스트레스 단숨에 날려버릴 운동! 나야 ~




실내 클라이밍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이 입을 모아 말씀하시는 그것, 바로 ...모이지요. 천차만별로 서로 다른 직장인들이 모여 암벽을 타며 이야기를 하고 직장생활의 이야기를 꽃피우는 실내 클라이밍장. 클라이밍 이외에도 이용 가능한 매트리스들과 자전거, 구기종목 운동용품들이 이곳에 가득하답니다. 기본적으로 체력을 기르거나 다이어트, 자세 교정을 위해 운동을 시작하시는 직장인 분들이 많기 때문에 암벽뿐 아니라 운동할 있는 종목들이 가득하답니다.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를 운동으로 그리고 친목도모로 풀어버릴 있어요! 게다가 클라이밍 운동은 오르내릴 자신의 몸무게를 지탱하게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욕구 상승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클라이밍의 기본자세



평소에는 사용되지 않은 근육까지 모두 활용하는 클라이밍은 온몸의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무작정 올라가면 크게 다치실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간단한 준비운동과 함께 클라이밍 기본자세를 연습해두시는 좋은데요. 제대로 클라이밍 운동을 위한 기본자세,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클라이밍 기본자세>


1. 암벽을 잡고 올라가려는 , 왼발, 오른 발의 위치는 반드시 삼각형 대형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그림에서 확인하실 있듯이, 강사분의 손과 양발의 위치가 삼각형을 취하고 있죠?

2. 자세를 암기해두시고 이제 암벽을 오르기만 하면 되는데요. 암벽을 오를 엄지발가락으로 홀드를 짚고 올라가셔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삼각형 대형으로 자세를 유지 가고자 하는 위치로 변경 다리를 손의 위치에 맞춰 삼각형 대열로 위치 변경해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주의해야 것은 삼각 대형을 유지시켜 균형을 잡는 것과 함께, 발을 디딜 엄지발가락을 사용해 디뎌야 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엄지발가락이 아닌 전체를 사용하게 경우, 벽에 부딪혀 발바닥 옆면을 이용하게 되기 때문에 옆이 틀어지고 균형잡기가 어려워지는데요. 이로 인해 미끄러지거나 떨어져 사고로 이어질 있으니 오르실 신중하게 걸음 걸음을 내디디셔야 된답니다.




실내 클라이밍 초보러를 위한 꿀팁!



클라이밍의 초보자라면 알아두어야 꿀팁을 소개합니다.

초보자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클라이밍 방법을 다음의 영상으로 확인해봐요~:)




1. 하체를 최대한 벽에 붙일 (개구리 자세와 비슷)

2. 올라갈 때는 반드시 엄지발가락으로! 그렇지 않으면 발이 미끄러져요~


처음부터 모든 운동을 잘해 즐길 있다면 좋겠지만, 보통 처음 클라이밍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클라이밍 매달려 있을 있는 시간이 10 내외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실내 클라이밍을 더욱 즐길 있도록 미리 준비운동이나 집에서 연습해두시는 좋겠죠? 집에서 클라이밍을 연습할 있는 운동으로는 철봉에 매달리기, 테니스공 쥐었다가 피기가 있는데요. 모두 매달리는 근육을 키워주는 악력 운동이라고 합니다. 클라이밍을 위해 있는 스트레칭으로는 동적인 스트레칭을 자주 하여 유연성을 길러줄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더운 쾌적함과 액티비티를 모두 획득할 있는 실내 클라이밍. 퇴근 가까운 실내 클라이밍장에서 땀도 빼고 스트레스도 날려보시는 어떠세요! 올여름 새로이 도전해볼 만한 운동으로 실내 클라이밍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