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냉방병 예방하는 방법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밤 중에도 열대야로 잠을 못 이루는 날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옛날에는 에어컨이나 선풍기 없이 어떻게 살았는지 신기할 정도로 하루 종일 냉방기기를 사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과도한 냉방으로 인해 오히려 몸에 이상 신호가 올 수도 있답니다! 바로 ‘냉방병’ 이라고 부르는 경우인데요.


집과 회사는 물론, 버스나 지하철 같은 곳에서도 서늘할 정도로 냉방기기를 틀어놓으면 신체에 다양한 증상과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한 여름인데도 몸이 으슬으슬 춥거나 머리가 지끈거리는 등 감기 증상이 나타나면 냉방병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행복한 :D와 함께 오늘은 여름철 냉방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냉방병은 실외온도와 실내온도가 너무 차이가 심하게 나는 환경에 노출되면 나타나는, 감기와 유사한 증상들을 말하는데요. 여름철에 과도한 냉방으로 추워진 실내에 갑자기 들어간다거나 추운 실내에 있다가 더운 곳으로 나가는 경우, 우리 몸이 항상성을 유지하지 못해서 발생한답니다하지만 실내 외 온도가 5℃ 이상 차이가 나더라도 늘 그런 환경에 노출된 사람이라면 냉방병에 잘 걸리지 않는데요.

 
한 여름에도 직장이나 자가용, 그리고 집의 온도가 거의 비슷하게 낮은 사람들은 냉방병에 잘 걸리지 않지만 직장에만 에어컨이 있거나 유독 낮은 온도의 냉방을 하는 경우에 냉방병에 걸리기 쉽답니다. 또 에어컨의 바람이 신체에 직접 닿으면, 몸의 일부만 냉기에 노출되기 때문에 냉방병에 더 잘 걸릴 수 있다고 해요.


그 외에도 사람의 신체 조건이나 나이, 입은 옷의 상태, 냉기의 순화 정도에 따라 에 따라 냉방병의 저항력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특히 비만인 경우나 땀이 잘 나지 않는 사람, 심장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은 신체가 물리적인 자극에 대해 제 기능을 발휘하는 ‘순화’과정에 어려움이 많다고 해요. 또한, ‘순화’가 잘 안 되는 어린이나 노약자들도 냉방병에 잘 걸릴 수 있답니다.

 

 참고 자료: 하이닥뉴스 ,2014년 7월 23일,[ 한여름 무더위보다 괴로운 ‘냉방병’ 예방법]

                                                                                   

 

 

 

 

 

 

 

 

주로 잦은 피로감, 감기, 소화불량, 두통, 권태감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비염이나 알레르기성 질환, 안구 건조증, 편도선염, 피부질환, 각막염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여성들의 경우는 생리 불순이 많아 나타나고, 노인들에게는 안면신경마비 같은 근육 마비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냉방병으로 인해 피로감과 무력감, 집중력 감소 등 만성 피로증상이 나타나면 학습과 업무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관리가 더욱 더 중요하답니다.

 

 

 

 

 

 

 


 

냉방병은 특별한 치료 없이 더위를 참고 냉방기구의 사용을 중단하면 며칠 내 증상이 완화될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더운데 언제까지나 더위를 참고만 있을 수도 없는 노릇!
그렇기 때문에 냉방병은 예방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그럼 어떻게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많은 전문가들이 냉방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실외와 실내의 온도 차이를 줄이라는 조언을 많이 하는데요. 물론 그 말이 정답이지만, 요즘 같이 외부 온도가 30도를 훌쩍 넘어서 35도까지 올라가는 경우엔 실내온도를 28~30도로 하면, 컴퓨터를 많이 쓰는 경우에 실내도 찜통같이 더워질 수 있어요.

 

 

 

 

실내온도를 조절하기 힘들 땐, 얇은 겉옷을 입거나 무릎 담요 등을 이용해서 스스로 외부와의 온도차이를 줄이거나

갈증이 날 때 차가운 음료나 물 보다 미지근한 차를 마셔주는 게 좋답니다. 또한 하루 종일 계속 에어컨을 틀어놓으면 환기가 잘 되지 않아 냉방병에 걸리기 쉬우니 2시간~4시간 간격으로 실내를 환기 시켜 주세요.또한, 평소에 균형 잡힌 영양관리를 통해서 주위 환경에 영향을 덜 받도록 신체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좋답니다.

 

  참고자료:  민중의 소리, 2014831, [(길벗칼럼) 여름철의 감기 냉방병 예방법]

 


행복한 :D와 알아본 여름철 냉방병 예방법! 어떠셨어요? 적절한 예방과 대처를 통해서 올 여름 더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