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서촌마을 맛집 가는길 볼거리 한번에 알아보기!

 

 

이번 주말 계획은 짜 두셨나요?

 

혹시 어디를 가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면 요즘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사랑 받고 있는 서촌은 어떠신가요? 하지만 막상 가려고 하니 북촌은 알아도 서촌은 어딘지, 어떤 볼거리가 있는지, 맛집은 뭐가 유명한지 잘 모르는 분들! 여러분을 위해 행복한:D가 본격 서촌 탐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촌 골목길>

 

경복궁 바로 옆에 있는 서촌마을은 매일 먹는 된장찌개 같은 마을이에요. 특별하고 화려하지는 않지만 소소한 일상을 느끼며 여유롭게 걸을 수 있는 골목길과 아기자기한 가게들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동네랍니다. 그리고 바로 이 점이 자꾸만 사람들이 찾게 되는 서촌만의 매력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해요.

 

서촌을 걷고 있으면 서울이라는 생각을 가끔 잊을 때가 있어요. 행복한:D가 생각하는 서울은 높은 빌딩과 번잡한 도로, 많은 사람들이 바쁘게 오가는 곳이라는 이미지가 있는데, 서촌은 전혀 다르거든요.

 

사실, 경복궁 옆에 위치한 서촌은 고도제한과 한옥지정구역 등 다양한 제한에 막혀 과도한 개발이 비껴간 동네예요. 그래서 그런지 가정집뿐만 아니라 가게들도 높은 건물보다는 한옥을 개조해 사용하는 건물이 대다수랍니다.

 

서촌은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헌책방인 대오서점과 시인 이상이 머물던 집도 있어 문학의 향기가 가득한 동네이기도 해요. 현재 이상의 집은 누구나 들어와서 쉬어갈 수 있도록 오픈 되어 있으니 서촌에 방문하게 된다면 한번 들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경복궁 2번이나 3번 출구로 나오면 나오는 큰 길>

 

 

Tip. 서촌 가는 방법
서촌은 경복궁과 인왕산 사이의 마을을 뜻해요. 오는 방법은 무척 간단한데, 3호선 경복궁역 2번 출구나 3번 출구로 나와 걸어오시면 돼요.

 

 

 

 

서촌까지 왔는데 단순히 예쁜 마을만 구경하고 갈 순 없죠! 그래서 볼거리가 가득한 서촌 명소를 소개할까 해요. 그럼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볼게요!

 

 

 

 

<박노수 미술관>

 

박노수 미술관은 사실 미술관이기보다는 박노수 화백이 살던 공간을 엿볼 수 있는 곳이에요. 정문을 들어서면 작은 정원이 나오는데, 이미 그 공간부터 박노수 화백의 삶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나무, 화초, 평소 수집한 수석 등 작고 아기자기하게 꾸며놓은 그 공간 모두가 작품 같아 보였답니다.

 

게다가 신발을 벗고 안으로 들어가면 안방, 부엌, 거실, 화실 등 그가 생활했을 다양한 공간에 그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어요. 미술관 관람을 모두 마치면 집 뒤로 산책로가 있어 올라가 옥인동지역을 내려다보는 것도 추천!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옥인동 168-2
문의: 02-2148-4171
운영시간: 10:00~18:00 (월요일 휴무)
입장료: 무료

 

 

 

 

<서촌갤러리>

 

서촌갤러리는 현재 단원고 2학년 3반이었던 박예슬양을 위한 특별한 전시회를 진행 중이에요. ‘박예슬 전시회’에서는 예슬이의 동영상, 작품 등을 전시하고 있으며,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미정이에요. 입장료는 따로 없으니, 꿈이 많았던 예슬양의 작품을 보며 그녀를 위해 기도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효자동 40-2 2층 서촌갤러리
전시기간: 2014년7월4일 ~
입장료: 무료

 

 

 

 

<인왕산 산책로>

 

옹기종기 모여있는 골목길이 지루해지면, 서촌에서 한 15분쯤 걸으면 인왕산 산책로를 만날 수 있어요. 게다가 수성동 계곡이라고 작게 흐르는 계곡도 볼 수 있어요! 천천히 둘러보다 힘들면 근처 정자에서 쉬며 나른하고 평온한 일상을 즐겨보세요~!.

 

 

 

 

사실 전통이 느껴지는 거리나 볼거리 가득한 명소도 좋지만, 뭐니뭐니해도 나들이에 맛있는 음식은 필수겠죠? 행복한:D도 항상 만나는 장소보다 거기서 뭘 먹을지를 먼저 생각한답니다! 그럼 과연 서촌마을에는 어떤 맛있는 음식을 맛볼 수 있을까요?

 

 

 

 

 

<효자베이커리>

 

청와대에 빵을 납품할 정도로 종류와 맛도 일품인 효자베이커리! 인기가 어찌나 많은지 줄을 서서 빵을 구매하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심지어 6시 이후에 가면 품절되는 일도 있어요.)

 

효자베이커리 1등 상품은 바로 보들한 빵 속에 양파와 옥수수가 가득 들어있는 콘브레드! 게다가 최근엔 맞은편에 효자카페가 생겨 효자베이커리에서 산 빵과 음료를 함께 먹을 수 있어요.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통인동 43-1
문의: 02-736-7629
운영시간: 07:30 ~ 24:00
가격: 콘브레드 5,000원, 베이비슈크림 4,000원, 감자야채고로케 1,300원, 어니언 크림 치즈 베이글 3,000원

 

 

 

 

<남도분식>

 

오징어가 퐁당 들어간 떡볶이와 상추튀김이 유명한 남도분식은 전통적인 서촌 맛집! 인기에 비해 내부가 좁아 주말에 간다면 웨이팅이 있다고 생각하고 가셔야 해요.

 

웨이팅 방법은 가게 안에 걸려있는 공책에 이름을 적어놓으면 된답니다.(전화로 연락을 주니 번호를 적어놓고 근처를 둘러보다 오셔도 돼요.) 떡볶이를 시키면 직접 조리해서 먹는 방법과 주방에서 조리되어 나오는걸 먹는 방법 두 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답니다.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누상동 52-1 1층
문의: 02-723-7775
운영시간: 12:00 ~ 21:00
가격: 상추튀김 5,000원, 김밥쌈 5,000원, 오순떡(오징어, 순대, 떡볶이) 세트 11,000원

 

 

 

 

<체부동잔치집>

 

비가 오는 날이면 생각나는 서촌 맛집! 바로 체부동잔치집이에요. 들어서자마자 유명인사 사인으로 가득한 체부동잔치집은 가격도 저렴하고, 양도 푸짐해서 인기 만점이에요. 특히 잔치국수와 들깨가 들어간 음식이 맛있다고 해요.

 

게다가 바로 옆엔 식신로드 정준하와 성시경이 추천한 서촌계단집이 있으니, 이대로 헤어지기 아쉬워 술 한잔 생각날 때 함께 들르면 좋아요.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체부동 190
문의: 02-730-5420
운영시간: 09:30 ~ 24:00
가격: 잔치국수 (소) 3,000원, (대) 4,000원, 들깨칼국수 6,500원, 메밀전 4,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