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2014 광복절 행사 가볼만한곳은?

 

 

 

8월 15일 광복절은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광복된 것을 기념하고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경축하는 날이에요. 올해는 69주년으로 벌써 그렇게 되었나 싶다가도 광복절의 의미를 생각하면 단순히 휴일이라 좋아하기보다는 뜻 깊게 보내야겠다는 마음이 든답니다.

 

게다가 이번 광복절은 금요일이라 금, 토, 일 3일 연속으로 쉴 수 있는, 나름 광복절연휴이기 때문에 집에만 있기보다는 당시 선조들의 얼을 느낄 수 있는 장소를 방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행복한:D가 다양한 광복절 행사가 열리거나,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곳을 추천해드릴게요~

 

 

 

 

 

 

 

광복절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 바로 독립기념관이에요. 충청남도라 조금 멀지만, 올해는 3일이나 쉬니 하루 정도는 무리해서 다녀오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특히 독립기념관은 이번 광복절을 맞아 8월 15일부터 17일 3일간 공연행사, 체험행사, 부대행사 등 다양한 광복절 행사를 마련했다고 해요. 그럼 어떤 특별한 광복절 행사가 열리는지 소개하겠습니다!

 

 

<공연행사>
* 그때 그시절(연극), 코리아 태극기 퍼포먼스, 해방의 어울림 한마당, 마술
* 공군 의장대 축하공연, 흥겨운 우리가락(경기민요), 충주시립택견단 공연
* 천안시립무용단&흥타령풍물단 공연, 해동검도, 나라사랑 댄스 등

 

<체험행사>
* 태극기 바람개비 만들기, 태극기 퍼즐 맞추기, 추억의 제기 만들기
* 태극기 부채 만들기, 국궁체험, 전통악기 체험
* 독립투사 고문체험, 태극기 손도장 찍기
* 페이스페인팅, 캐리커처, 나만의 머그컵 만들기(유료) 등

 

<부대행사>
* 추억의 아이스크림 장수, 태극기나무 포토존, 태극기우산 포토존 등

 


다양한 행사로 가득한 독립기념관! 하지만 볼거리는 이것만이 아니겠죠?

 

독립기념관은 제1전시관부터 제7전시관까지 있으며, 4D시스템으로 보다 재미있게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입체영상관도 마련되어 있어요. 그럼 각 전시관마다 어떤 공간으로 꾸며졌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 제1전시관(겨레의 뿌리): 자랑스러운 민족의 역사를 보여주는 여러 유물들을 모아놓아 찬란한 우리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전시한 공간.

 

* 제2전시관(겨레의 시련): 일제가 자행한 ‘명성황후 시해사건’을 그림자 영상으로 전시한 공간

 

* 제3전시관(나라지키기): 소리통 아래 의병장, 무명의 의병, 민족운동가, 실업가 등 4인의 인물 모형이 서 있어, 이들과 악수를 하면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체험공간.

 

* 제4전시관(겨레의함성): 1919년 3•1운동의 준비과정과 독립선언식 장면으로 모형과 영상을 통해 관람하고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당시 현장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전시공간.

 

* 제5전시관(나라되찾기): 조국의 독립을 위해 만주와 연해주의 산간 오지에서 일본군과 싸우다 희생된 무명의 독립군들의 모습을 연출, 재연한 공간.

 

* 제6전시관(새나라세우기): 일제강점기 대표적인 저항시를 전시한 공간으로 저항시가 돔 안에서 배경음악과 함께 그래픽 영상으로 나타난다.

 

* 제7전시관(함께하는 독립운동): 일제강점기에 조국광복을 위해 국내외에서 전개된 다양한 항일독립운동을 주제로 한 체험전시관.

 

* 입체영상관: 평일, 토요일, 일요일 매일 다른 주제로 입체영상을 관람할 수 있는데, 광복절에는 초등학생이 시간여행을 통해 광복의 소중함과 나라사랑 정신을 되새기는 ‘도토리 훈장’이란 입체영상을 관람할 수 있다.

 

 

Tip.
* 제7전시관은 1회 최대 입장객이 100명이기 때문에 미리 온라인 예약을 하고 가시는 게 좋아요.
* 해설을 듣고 싶다면 한국어 전시해설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예약하고 가세요. 겨레의집 고객지원센터 앞에 모여 1시간 동안 1~6개관 중 2~3개관에 대한 해설을 들을 수 있어요.
* 음성안내기도 겨레의집 고객지원센터(041-560-0345)에서 2,000원으로 대여 가능하답니다.


 

<독립기념관 관람안내>
- 주소: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삼방로 95 (문의: 041-560-0114)
- 관람시간: 3월 ~ 10월 (09:30 ~ 18:00), 11월 ~ 2월 (09:30 ~ 17:00)
- 휴관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관), 단, 상설전시관 외 야외전시, 쉼터 등은 개방해요.
- 입장료: 무료
- 독립기념관 가는 방법 자세히보기

 

 

 

 

 

 

 

우리의 아픈 역사가 담긴 곳 서대문형무소에 가보셨나요?

 

서대문형무소는 1908년 일제에 의해 '경성감옥'이라는 이름으로 개소되어 1945년 해방까지 독립운동가들이 수감되었던 곳이에요. 해방 이후에도 민주화 운동 관련 인사들이 수감되는 등 한국 근∙현대사가 담겨있는 곳이랍니다.

 

특히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의 상설전시에는 형무소에 투옥되어 고초를 겪었던 애국지사 5,000여 명의 수형 기록표가 남아있으며, 이 알려진 분 외에도 기억되지 못한 분들의 희생을 기리는 추모공간이 마련돼 있어요. 지하고문실에서는 당시 얼마나 비인간적인 고문을 자행했는지 재현돼 끔찍했던 당시의 상황을 적게나마 짐작할 수 있어요.

 

그 외에도 사형장, 유관순 지하감옥을 볼 수 있는 야외전시와 재소자들이 강제노역을 하던 공작사를 볼 수 있는 옥사전시까지 직접 볼 수 있답니다.

 

선조들의 아픔이 묻어있는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에서도 이번 광복절을 맞아 특별한 행사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요, 어떤 광복절 행사가 마련되어 있는지 소개할게요.

 

 

<광복절 기념 독립운동 체험부스 운영>
8월 15, 16일 동안 서대문형무소역사관 경내에서 코스튬 플레이, 사진찍기, 판화찍기, 만세고개 장면 만들기, 나라사랑 부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행사가 마련되어 있어요. 참가비는 무료지만 선착순으로 진행되므로 조기에 체험 재료가 소진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세요!

 

<광복절 기념 역사콘서트>
8월 14일 오후 6시 30분엔 서대문형무소역사관 경내에서 나의 삶에서 만나는 독립운동가라는 주제로 다양한 공연이 이뤄진답니다. 단순히 음악을 듣는 것이 아닌 서대문형무소 투옥 독립운동가에 대한 이야기나 광복이 우리의 삶에 끼친 영향에 대해 직접 이야기해준다고 하니 아이들과 함께 역사콘서트를 보면 광복절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요.

 

 

이렇게 다양한 광복절 행사가 열리는 서대문 형무소! 올해는 과거의 아픔을 기억하고 교훈으로 삼고자 서대문 형무소에 방문하여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건 어떨까요?

 

 

Tip. 도슨트 이용하기!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의 도슨트를 원하신다면 반드시 전화로 예약하셔야 해요. 신청인원은 30명 이하로 02-360-8586으로 전화해 신청하시면 돼요.

 

 

<서대문형무소역사관 관람안내>
-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251 (문의: 02-360-8586)
- 관람시간: 3월 ~ 10월 (09:30 ~ 18:00), 11월 ~ 2월 (09:30 ~ 17:00)
- 휴관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관), 매년 1월 1일, 설∙추석 당일
- 입장료: 일반 3,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 가는 방법: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 하차 후, 5번 출구로 나와 독립공원 방향으로 약 1분 소요

 

 

 

 

 

백범김구기념관은 백범 김구 선생의 삶과 사상 그리고 한국 근, 현대사에 대하여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알리고자 하여 건립되었어요. 백범김구기념관은 총 2층으로 이뤄져 있으며, 1층에 들어서자마자 백범좌상을 볼 수 있어요. 특히 백범좌상 뒤에 태극기가 걸려있는데, 행복한:D는 그 모습이 백범의 일생을 말해주는 것 같아 기분이 뭉클했답니다.

 

그 외에도 1층에는 백범의 어린시절, 동학, 의병활동, 치하포 의거와 구국운동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어요. 2층에서는 대한민국임시정부활동, 한앤애국단, 남북협상 등의 내용이 전시되어 있어요.

 

백범김구기념관 바로 근처 효창원에서는 김구선생의 묘소가 위치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조국광복을 위해 목숨을 바친 일곱 분의 독립운동가를 만날 수 있는 애국 선열 묘역이 있어요.

 

이봉창 의사, 윤봉길 의사, 백정기 의사, 안중근 의사, 이동녕 선생, 차리석 선생, 조성환 선생이 바로 그 주인공이에요. 단, 안타까운 건 안중근 의사는 유해를 찾지 못해 현재 허묘로 모셔져 있어요.

 

69주년을 맞은 이번 광복절에는 살아서도, 돌아가신 지금도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계신 백범 김구선생의 발자취를 느껴보며 의미 있게 보내보세요~

 

 

Tip.

백범김구기념관에서는 주말 나들이 가족들의 위해 '도슨트와 함께 떠나는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요!
일시: 매주 토요일, 일요일(교육프로그램 진행 시 제외) / 오후 2시
인원: 최대 25명 / 5명 이하 개별 신청만 가능
프로그램 구성: 도슨트의 해설과 함께하는 전시관 관람(전시관), 효창원 참배

 

 

<백범김구기념관 관람안내>
-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효창동 255(임정로 26) (문의: 02-799-3400)
- 관람시간: 3월 ~ 10월 (10:00 ~ 18:00), 11월 ~ 2월 (10:00 ~ 17:00)
-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기타 관장이 정하는 날
- 입장료: 무료
- 가는 방법: 지하철 6호선 효창공원앞역 하차 후, 1번 출구에서 오른쪽으로 돌아 효창운동장 방향으로 도보 약 1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