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5G 시대 개막,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춘 이동통신 기술의 새로운 바람 5G. 일명 '초시대'라 불리는 5G는 무엇이며,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사를 짚어보며 국내 상용화를 앞둔 5G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살펴봅니다.   

 

 

- 5G 란?

 

 

5G란 말 그대로 우리가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4G에 비해서 훨씬 빠르고 지연시간이 낮은 네트워크 기술을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중심 기술로서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모든 통신, 전자 분야의 기술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차세대 기술입니다. 5G의 가장 큰 장점은 데이터 전송이 매우 빠르다는 점과 지연시간이 거의 없다는 점 그리고 IOT라 불리는 사물인터넷이 가능하다는 점, 자율주행차와 같은 기술에 활용이 가능한 기술이라는 점 등입니다.

 

 

- 1G~5G까지, 이동통신의 역사와 특징

 

 

통신기술의 역사는 19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80년대 최초로 아날로그 방식의 음성통화가 가능했던 벽돌폰은 1G의 가장 대표주자 격인 통신기술의 시작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90년대에 들어서면서 드디어 이동통신 기술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세대교체가 이루어졌는데요. 2G의 특징은 음성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전환해서 사용하게 되었으며, 음성뿐만 아니라 문자와 같은 데이터 전송도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이후 3G 시대는 스마트폰의 시대입니다. 2G 보다 음성 및 문자 전송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통신 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3G의 가장 큰 특징은 유심을 활용한 기술들이 선보여졌다는 점입니다. 4G는 LTE라고 대표되는 세대로서 2011년에 최초로 정식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시작되었고 기존의 3G에 비해서 무려 상향 7배, 하향 5배로 늘어난 속도의 기술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5G 이동통신 시대 개막을 눈앞에 두고 있는데요. 초광대역을 활용한 초고속, 초연결, 초저지연성을 기반으로한 통신망이 구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 5G가 가져올 우리 생활의 변화는?

 

 

5G는 지금까지 통신기술이 가져온 수많은 변화 중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가져올 기술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산업 전체에 영향을 미칠 주요기술로서 국가적인 산업전략이라고 말을 할 수 있는데요. 인공지능의 발전과 클라우드, 사물인터넷과 같은 4차 산업혁명의 기술에 새로운 도약을 이룰 전망이고요. VR(가상현실) 혹은 AR(증강현실) 분야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LTE보다도 무려 20배 이상이 빠른 전송속도는 그야말로 혁신에 가까운 것이며 그로 인해 100배 이상의 데이터들이 오고 갈 수 있으므로 향후 디지털 시대의 변화가 더욱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 한국과 미국, 세계 최초 5G 서비스 상용화 타이틀을 거머쥘 자는?

 

 

정부가 2013년 12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 계획을 발표했었는데요. 지난 2016년 11월 국내 이동통신사는 5G 상용화 계획을 2019년 3월로 앞당기면서 세계 최초 타이틀을 건 경쟁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나라와 미국 중 누가 더 빨리 5G 서비스를 상용화하느냐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어있는데요. 최근 전파인증을 통과한 삼성의 갤럭시S10 5G가 4월 5일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어서 미국보다 빠르게 초기 시장을 선점할 것으로 보입니다. 5G 스마트폰은 기존의 스마트폰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5G 통신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5G 통신은 기존 LTE, 4G와 비교했을 때 데이터 전송 속도가 20배 빨라지고 네트워크 응답 지연 시간이 10분의 1로 단축되어 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할 때 버퍼링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며 우리 생활의 많은 변화를 가져다줄 5G 시대! 이제 모든 사물에는 인터넷이 연결되고 대부분 매장에서는 VR(가상현실)이나 AR(증강현실) 혹은 홀로그램을 즐기기 충분한 조건이 마련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루빨리 우리 생활 속에서 5G를 경험할 수 있도록 안정화된 5G 상용화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