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겨울철 레저스포츠, 건강하게 즐기기




겨울 스포츠 시즌의 시작과 함께 스키, 스노보드 등 설원 위의 스릴을 즐기려는 사람들의 마음도 두근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겨울 스포츠는 맹추위와 눈이라는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부상을 비롯한 다양한 건강 문제에 노출되기 쉬운 만큼 사전 건강관리와 철저한 안전사고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근육과 관절부상 주의하고 적절한 응급처치는 필수!

겨울에는 온도가 낮아지면서 혈액순환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액공급도 저하됩니다. 따라서 관절과 인대가 경직되면서 관절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납니다. 일차적 부상도 문제지만 이로 인해 생긴 염증을 방치해 관절염으로 발전되는 경우도 많으니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다가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근육이 경직되기 쉬운 추운 날씨에 근육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 스트레칭을 반드시 해 주어야 하며, 자신의 능력에 맞는 운동시간과 강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다리에 근육 경련이 발생했을 때는 무릎을 펴고 발목을 발등 쪽으로 쭉 펴는 자세로 근육을 이완시켜 주면 도움이 됩니다. 운동 중에 순간적으로 발목 부위를 ‘삐끗’했다면 냉찜질이나 소염진통제, 부목 등을 사용해 응급조치하고, 이후에는 냉찜질과 압박, 부상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두는 방법으로 관리합니다.


이와 같은 대응에도 통증과 부기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인대 손상의 가능성이 있으니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체온 및 혈액순환 유지해 저체온증 예방

추운 날씨 속에 장시간 겨울 스포츠를 즐기다 보면 저체온증에 걸릴 위험도가 높습니다. 중심체온이 35도 미만으로 떨어지는 저체온증이 발생했을 때는 즉시 운동을 중단하고 젖은 옷을 벗긴 후 담요나 침낭을 덮어 체온을 유지해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운동복은 두꺼운 옷보다는 통풍이 잘되는 얇은 옷을 여러 겹 껴 입어야 체온 조절이 용이합니다. 등산이나 스키 등의 스포츠를 즐기게 된다면 장비를 철저히 챙겨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운동 전에는 제자리 걷기 운동으로 체온을 높이고 관절과 인대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준비운동을 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대사량이 늘어나는 것을 고려하여 운동량을 평소보다 10~20% 줄이는 것이 좋고, 이상 증세가 나타나면 바로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술은 이뇨 및 발한 작용으로 체온을 떨어뜨리므로 운동 중에 술을 마시는 것은 절대 금해야 합니다.





꽁꽁 언 손과 발, ‘동창’과 ‘동상’에도 유의

동창은 가장 가벼운 한랭 피부 손상으로 혈액순환에 장애가 일어나면서 국소적인 염증 반응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손가락과 발가락 같은 사지 말단 부위와 코, 귀 등에 잘 발생하며 따뜻한 곳에 가면 차차 가렵고 화끈거리며 붓습니다. 물집이 발생해 악화되면 세균에 잘 감염되며 궤양으로 번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창이 발생하면 발생 부위를 따뜻하게 하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저온에 대한 급작스런 노출을 피하고 외출 시에 따뜻한 옷과 함께 목도리,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꽉 끼는 신발이나 장갑을 사용하지 말고, 눈 오는 날 신발이 젖으면 빨리 갈아 신어야 합니다.


동상은 동창보다 심한 손상으로 피부 온도가 영하 2~10도까지 내려가 연부 조직이 얼어 혈액공급이 중단된 상태를 말합니다. 동상에 걸렸을 경우에는 응급처치로 손상된 부위를 38~44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20~30분간 담가줍니다. 갑자기 따뜻하게 만들지 말고 단계적으로 따뜻하게 해 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방법은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세포 사이의 결빙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레저 생활의 필수품, 동부화재 ‘OUTDOOR 레저’

이처럼 예기치 못한 여러 가지 부상의 위험에 노출된 겨울 스포츠 마니아들에게 맞춤형 보험은 필수입니다. 동부화재 ‘OUTDOOR 레저’ 보험은 스키를 위해 집을 떠나 여행을 마치고 집에 돌아올 때까지를 보장해주는 상품입니다.


최소 1일부터 3개월까지 자신의 여행 기간에 맞춰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고, 환급금이 없는 소멸성보험으로 보험기간이 끝나면 자동 소멸 됩니다.


사망 및 후유장해 보장과 부상 치료에 따른 실손의료비 보장은 물론 스키 등 겨울 스포츠 중에 사고로 타인에게 피해를 입힌 경우 배상 책임까지 폭 넓게 보장해주어 시즌 내내 안전하고 건강하게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