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마스크 착용 필수! 미세먼지 대비법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아름다운 봄을 즐기기에도 모자란 이 시기,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미세먼지에 철저히 대비해야할 텐데요. 미세먼지에 대비할 수 있는 생활 수칙에는 세정제로 깨끗하게 씻거나 중금속 배출을 돕는 음식 섭취, 물 자주 마시기 등이 있어요. 오늘은 미세먼지에 쉽게 대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외출 시 사용할 수 있는 미세먼지 마스크를 추천합니다. 오늘은 미세먼지 대비법, 그 중에서도 미세먼지 마스크에 대해서 소개할게요.

                              

                                      

                                      

미세먼지의 원인 및 영향

                               

                                     

                                 

미세먼지는 등급 지수에 따라 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 등으로 구분하여 발표하는데요. 봄철 미세먼지가 최근 계속해서 나쁨 수준을 나타내며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의 원인은 중국 등 국외로부터 받는 영향이 70% 이상이라고 해요. 중국발 스모그가 편서풍을 타고 대기권에 진입하면 미세먼지가 짙어지게 되는 것이죠.

                                           

미세먼지는 장기적으로 심장과 폐 질환을 유발하고 호흡기에 악영향을 미친답니다. 특히 미세먼지는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친다고 하는데요. 대기 오염은 우울, 분노, 짜증 등 불쾌한 감정을 배가시키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해요. 몸 건강에도 정신 건강에도 좋을 것이 하나 없는, 숨이 턱턱 막히는 미세먼지를 쉽게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미세먼지 마스크 종류

                                  

                               

미세먼지 나쁨 단계에 다다르면 호흡기 질환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외출 시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미세먼지 입자를 걸러내는 보건용 마스크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허가한 의약외품인지 확인하고 구입해야 해요.

                              

                           

약국, 마트, 편의점, 온라인 등에서 판매 중인 미세먼지 마스크를 보면 KF가 적혀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식약처에서 승인한 보건용 마스크에 적힌 KF는 미세입자차단 성능을 의미합니다. 즉 KF80는 평균 0.6㎛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낸다는 것을 뜻하며 KF94와 KF99는 0.4㎛크기의 미세입자를 94%·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는 것이죠. 이와 같은 성능이 없는 일반 마스크는 미세먼지 차단 효율 측정 시 50% 이하로 나타났기 때문에 미세먼지를 막기 위한 목적이라면 반드시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공장 마스크처럼 생긴 N95는 K95와 비슷한 성능을 지녔지만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액체성 미세입자는 차단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미세먼지 마스크 올바른 착용방법

                                 

                              

                                      

미세먼지 마스크는 어떤 종류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미세먼지 마스크 KF 가 무조건 높은 것이 좋은 걸까요? 물론 KF 뒤의 숫자가 높을수록 미세먼지 차단 성능은 뛰어나지만 어린이는 호흡이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한 것을 골라 착용해야 해요. 특히 미세먼지 마스크는 필터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일회용으로 사용하고 처분해야 한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는 내부 손상이 되지 않는 것을 사용하고, 미세먼지 마스크를 한 번 착용하면 착용한 마스크를 되도록 만지지 않는 것이 좋아요. 최대한 입에 밀착해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오늘은 요즘 기승을 부리고 있는 미세먼지 대비법과 미세먼지 마스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세먼지에 대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인데요. 이 외에도 미세먼지 차단을 위한 생활에서의 개인적인 노력이 더해지면 미세먼지를 철저하게 대비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