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무기력증, 만사가 귀찮은 나도?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만사가 귀찮을 때, 주말에 하루 종일 누워있다가 시계를 보니 저녁7시를 가리키고 있을 때, 의욕적이지 않은 자신을 보며 ‘무기력증’을 의심해본 적 한번쯤 있지 않으신가요? 


물론 이러한 일은 단순히 마음이나 몸이 지쳐서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것이라 할 수 있지만 매사에 의욕이 없고 마음이 무겁고 힘들다면 ‘무기력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무기력증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번 아웃 증후군’ 이라는 말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번 아웃 증후군 역시 현대 직장인들 사이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심리적인 무기력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기력증의 원인과 증상 및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기력증이란? 




무기력증은 사전적으로 ‘기운이 없고, 힘이 빠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게으름을 부리는 것부터 심한 경우에는 감정을 통제할 수 없는 증상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무엇인가를 하려고 하는 의지 자체가 잘 생기지 않고, 에너지가 고갈되는 느낌이나 지속적으로 피로함이 느껴지는 등 마치 수명이 다 된 건전지가 된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답니다. 


무기력감, 회의감, 피로감, 의욕 저하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면 나도 혹시 무기력증은 아닌지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무기력증의 원인 



 

생물학적인 이유로는 ‘병’을 들 수 있습니다. 몸이 아파서 만사가 귀찮아지고, 신체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면서 이러한 증상이 찾아올 수 있는데요. 여러 가지의 이유로 받게 되는 스트레스 역시 몸을 아프게 하고, 정신을 지치게 만들기 때문에 무기력에 빠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심리적인 이유를 들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재미가 없고, 성격에 맞지 않아서 억지로 일을 하면서 마지 못해 살아가는 느낌을 느낀다면 삶의 의욕 자체가 많이 사라지고, 무기력해지게 됩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이나, 스스로에 대한 절망감을 가지고 있거나 너무 완벽주의, 강박적인 성격인 경우에도 무기력에 빠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기력증의 증상 



 

초기에는 게으름을 부리는 것처럼 아무것도 하기 싫고, 다 귀찮아지는 증상이 찾아오게 됩니다. 잠을 충분히 자도 계속 피곤한 것 같고 몸에 힘이 다 빠져나간 것처럼 축 처지며,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두통이나 불면증, 섭식장애 또는 심할 경우 신체의 저항력과 면역력이 떨어져 다양한 병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위에 말씀 드렸던 ‘번 아웃 증후군’은 우리나라 직장인들 중 70% 이상이 겪고 있다고 할 정도로 굉장히 보편적인 증상인데요. 불에 다 타버린 연료와 같이 어느 시점 이후로 무기력함이 찾아오고, 업무에 집중이나 적응을 할 수 없으며 삶의 의욕을 잃어버리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 만큼 확실하게 파악하고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봐야겠죠? 





무기력증 대처방법 



 

일단 가장 첫 번째로 자신의 무기력함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문제를 제대로 인지하고 직시해야 극복할 수 있듯이 자신의 현재 몸과 마음의 상태를 냉정히 진단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생물학적인 이유인지, 심리적인 이유인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만약 신체의 이상으로 인해 찾아온 무기력함이라면 가장 먼저 몸을 회복하는 것이 좋겠죠? 


몸이 건강해야 마음도 건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심리적인 문제라면 심리상담소를 찾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무기력함이나 우울증은 마음에 찾아오는 감기라는 말도 있듯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무기력함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로는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의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잠시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스스로를 돌아보며 탈진된 몸과 마음을 다시 토닥여주는 시간을 가진다면 새롭게 삶의 의미를 되찾을 수 있게 된답니다. 


마지막으로는 스트레스를 참지 않고 바로 바로 해소하는 것과, 긍정적인 마음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감정을 계속 참다보면 병이 될 수 있으니 억압하거나 회피하지 않을 수 있도록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현대인에게 어쩌면 만성적으로 찾아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무기력함이나 피로함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들! 어렵다고만 생각하기보다,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다 보면 어느새 삶이 즐거워져 있을 어예요.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하나하나 실천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