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영어회화공부 혼자하기, 효과적인 공부법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 :D입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손 놓았던 자기계발에 다시 눈을 돌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중 영어공부는 기필코 해내고 싶은 버킷리스트 중 하나인데요. EBS 온라인 영어교육 사이트 ‘EBS lang’이 2016년 9월에 직장인 회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9명이 외국어 공부를 하고 있다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직장인들은 ‘자기계발’, ‘직무능력’, ‘이직 준비’ 등의 목적을 위해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영어공부 중에서 가장 많은 수요를 차지하는 영역은 ‘영어 말하기’능력, 바로 영어회화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영어회화공부를 위해 학원에 다니는 것이 쉽지 않은 편입니다. 평일에는 출근 전 오전시간이나 퇴근 후 저녁시간에 학원을 가거나 주말을 이용하는 것이 최선인데요. 학원에 가지 않고 자율적으로 혼자 영어회화공부를 하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영어공부 중에서도 가장 약한 부분인 ‘영어회화공부’ 혼자 하는 법과 좀 더 효과적으로 영어공부 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영어회화공부 혼자 하는 법



1) 온라인 강의

 


영어회화공부 혼자 할 때 가장 먼저 알아보게 되는 것은 바로 줄여서 ‘인강’이라고도 부르는 온라인 강의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강의가 워낙 많다 보니 어떤 강의를 들어야 할지 막막한 것이 사실인데요. 온라인 강의를 결제하기 전에 먼저 내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고, 샘플강의를 들어보고 ‘나’와 성향이 맞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온라인 강의를 수강했던 수강생들의 생생한 후기도 온라인 강의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온라인 강의 내용 중 배운 내용을 연습하는 훈련과정이 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개념 공부만 해서는 영어회화가 쉽게 늘지 않아요. 꼭 훈련과정을 통해 배운 문장을 ‘나의 언어’로 체화하는 것이 영어회화공부의 핵심이랍니다.



2) 전화영어

 


실전 영어회화를 원한다면 전화영어회화가 제격입니다. 1:1로 원어민 강사와 영어회화수업을 하며 바로 발음교정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화영어회화는 필리핀 강사나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원어민 강사에게 들을 수 있는데요. 흔히 ‘필리핀식 영어는 웃기다’고 얕잡아 보지만, 필리핀 강사 중에서도 학력수준이 높은 강사들은 수준급의 영어실력과 발음을 구사합니다. 또한 원어민 강사의 수강료에 비해 저렴한 편이에요. 어느 정도 영어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영어실력이 있다면, 전화영어로 영어의 말문을 열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미드(미국드라마) 영어회화

 


재미있는 ‘미드’를 보며 영어회화공부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은 국내에 ‘넷플릭스’가 서비스 되면서 미드를 쉽고, 합법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미드로 영어공부를 하면 기본적으로 흥미도가 높기 때문에 집중이 잘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한글자막은 포기해야 완벽한 미드로 영어회화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미드로 영어회화공부를 할 때에는 영자막으로 미드 내용을 파악한 후, 자막 없이 미드를 보며 주인공의 대사를 따라서 말하는 ‘쉐도잉’을 해야합니다. 참고로 장르가 다양한 미드의 특성상, 법정 스릴러물, 의학물 미드로 영어회화공부를 시작하면 쏟아지는 전문용어에 기가 질릴 수 있으니, 처음에는 가벼운 일상 시트콤이나, 캠퍼스물, 오피스물을 보는 것이 영어회화실력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효과적인 공부법

 


효과적으로 영어회화공부를 위해서는 반복학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어회화는 영어독해와 달리 문장 구조가 그리 복잡한 편이 아닙니다. 간단한 문장구조부터 시작하여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서 입으로 소리 내어 연습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확한 발음을 위해 녹음기로 녹음하여 반복적으로 듣고 교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녹음된 문장을 통해 나의 발음이 어떤지 객관적으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발음 교정에 무척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어휘력 향상을 위해 영어일기를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는 매우 제한적인데요, 비즈니스를 위해 영어회화공부를 하는 분들은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옮겨 적어보는 훈련을 통해 어휘력 향상을 꾀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들과 있을 때 막힘 없이 술술 프리토킹을 하는 모습을 보면 감탄이 절로 나오는데요. 영어회화실력은 쌓아두면 직무 능력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영어만 할 줄 알면 갈 수 있는 해외여행지의 폭도 늘어나기 때문에 여행, 생활 등 여러 가지 방면에서 도움이 된답니다. 오늘 행복한 :D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 더욱 유익한 정보를 들고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