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손해보험 뉴스/새소식

잠들어 있는 돈, 휴면금융재산 찾아가세요!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여러분, ‘잠들어 있는 돈’ 즉, ‘휴면재산’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말 그대로 거래 은행, 보험사 등에서 거래내역 없이 통장에서 잠들어 있는 재산을 말하는데요.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민들이 모르고 찾아가지 않은 휴면금융재산이 약 1조 4천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자신도 몰랐던 ‘내 돈’, 어떻게 찾는지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휴면금융재산, 얼마나 될까? 

 


금융감독원과 금융업계는 국민들의 휴면금융재산 환급을 위해 ‘휴면재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해당 캠페인은 지난해에도 실시한 적이 있었는데요. 적극적인 홍보와 캠페인을 통해 약 450만 명에게 총 9,552억원의 휴면재산을 환급했지만, 여전히 5천 5백만 계좌에 총 1.4조원의 휴면재산이 각 금융권에 남아있습니다. 


대부분의 국민이 개설하고 잊어버렸던 계좌에 ‘10만원 이하’의 소액 휴면재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휴면재산 중 약 7,800억원이 ‘휴면보험금’입니다. 


휴면금융재산에 대해 듣고 보니, “혹시 1.4조원 중에 내가 가진 휴면금융재산도 있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기실 텐데요. 기존에는 일일이 통장을 확인하거나 지점을 방문해 확인해야 했지만, 국민들의 편의를 위해 정부는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은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개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계좌를 확인할 수 있어, 자신의 휴면금융재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면금융재산 조회하기 – ‘파인’ 

 


( 이미지 출처 : ‘파인’ 홈페이지 )


금융감독원이 만든 ‘파인’(http://fine.fss.or.kr/)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휴면성 신탁’, ‘휴면예금’, ‘휴면보험금’, ‘휴면성 증권’, ‘미수령 주식’등 모든 휴면금융재산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면재산은 영업점에서도 조회가 가능하지만, ‘파인’을 통하면 간편하게 모든 휴면재산을 조회할 수 있고 환급 절차 또한 간편합니다.


특히 ‘30만원 이하’의 금액은 계좌통합시스템에서 바로 환급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지금 바로 홈페이지에 접속해, 확인해봐야겠죠?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 이용방법


지금부터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이미지 출처 : ‘파인’ 홈페이지 )


1)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휴면금융재산 조회’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 이미지 출처 : ‘파인’ 홈페이지 )


2)  조회하고자 하는 휴면금융재산을 클릭합니다. 


 


( 이미지 출처 : ‘파인’ 홈페이지 )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 인증을 한 다음 자신의 휴면금융재산을 조회해보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파인에서는 금융거래 조회, 금융상품에 관한 정보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일일이 금융권을 방문하지 않고, 컴퓨터로 간단하게 ‘숨어있는 돈’을 조회하고 환급 받을 수 있다니, 정말 편리하죠? 여러분도 지금 바로 ‘파인’ (http://fine.fss.or.kr/)을 방문해 숨어있는 휴면금융재산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 행복한:D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행복한:D는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