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귤껍질 활용, 어떤 곳에 쓰일까?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겨울이면 생각나는 과일, 뭐가 떠오르시나요? 겨울철 대표 과일, 귤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귤은 비타민C가 들어있어 피로회복이나 피부에도 좋아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 중 하나랍니다.


귤을 먹다 보면 껍질 속 알맹이만 먹고 버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귤껍질에도 많은 효능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조선시대의 명 의원이었던 허준이 편찬한 동의보감에는 귤껍질이 “식욕을 돋아주며 소화에 도움을 주고 기침을 낫게 한다”고 쓰여 있는데요. 과연 이 귤껍질은 정확히 어떤 효능이 있는지, 또 어디에 쓰일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귤의 효능

 


어느 하나 버릴 것이 없는 귤은 껍질이나 알맹이 모두 영양소가 충분한데요. 알맹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예방이나 피부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귤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한때, TV에서 연예인들의 귤 다이어트 법도 소개되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을 받았습니다. 


또한, 귤이나 귤껍질에 붙은 흰색 막은 비타민P가 풍부하여 동맥경화나 고혈압 예방에 아주 좋은데요. 보통 껍질을 떼면서 남아있는 흰색 막도 떼어서 드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앞으로 귤 먹을 땐 제거하지 말고 함께 먹으면 더욱 좋겠죠?



귤껍질, 어디에 쓸까?


요즘은 환경도 보호하면서 건강도 챙기는 일석이조 귤껍질 활용법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여러 매체에서도 귤껍질을 활용한 오일이나 표백제, 잼 만들기 등 다양한 활용 방법들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과연, 귤껍질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1) 귤껍질 활용법 – 천연세제

 


귤껍질은 세제로 만들어 쓸 수 있는데요. 특히 기름때를 빼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생선을 굽고 난 후 프라이팬에 남아있는 생선기름을 제거할 때 귤껍질을 활용해보세요. 귤껍질을 물과 함께 넣어 끓이면 기름을 손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흰색 계열의 옷들을 삶을 때에도 귤껍질을 함께 넣어주면 좋은데요. 귤 속에 함유되어 있는 테르페노이드와 알코올 성분이 옷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삶은 빨래에서 은은한 귤 향기도 나니, 더욱 좋겠죠?



2) 귤껍질 활용법 – 방향제

 


귤껍질은 방향제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귤껍질을 말리기만 하면 쉽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귤껍질을 햇빛에 말린 후, 창가나 책상 등 바람이 통하는 곳에 놔주세요. 말린 귤 껍질을 실내에 두기만 해도 은은한 향기를 전해줍니다. 이 때, 귤껍질의 크기를 작게 하면 할수록 향기가 더 잘 퍼져나갑니다. 



3) 귤껍질 활용법 – 진피차


겨울에는 감기 예방을 위해서 따끈한 차를 내려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귤의 껍질을 활용해서 만든 진피차도 감기예방과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차로 알려져 있어요. 진피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귤껍질을 햇볕에 말리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데요. 귤껍질을 말리는 방법부터 함께 볼까요?

 


(1) 알맹이를 먹고 난 후, 귤 껍질을 모아 씻을 통에 담가 주세요.

(2) 껍질에 농약이나 이물질이 묻어 있을 수 있으므로 물에 소금을 담가 깨끗이 씻어주세요.

(3) 망에 넣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말려주세요.

(4) 다 말리고 난 후, 보관할 때에는 망에 넣어 서늘한 곳에 보관해주세요.


귤껍질을 잘 말리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봤는데요. 진피차를 만들 때의 귤껍질은 곰팡이가 피지 않고 잘 건조된 것이 좋아요. 

 



진피차를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잘 말린 귤껍질을 주전자에 담가 물과 함께 끓이기만하면 됩니다. 물에 끓이다가 제법 귤껍질의 향과 색이 우러나왔을 때, 진피를 건져내고 설탕이나 꿀을 타 마시는 것도 좋아요. 또한, 생강을 타서 마시기도 하는데요.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예방에 좋은 진피에 기관지에 좋은 생강을 타서 마신다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지금까지 귤과 껍질의 효능, 용도에 대해서 함께 알아봤는데요. 자연이 주는 것은 언제나 바람직하다 라는 말이 있잖아요. 알맹이든 껍질이든 어느 것 하나 버릴 것 없는 귤, 이제는 알맹이만 먹지 말고 귤껍질까지 활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귤껍질로 건강도 챙기고 환경도 챙기면 더욱더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