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삼일절 기념! 영화로 보는 독립운동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1919년 3월 1일, 한국의 독립 의사를 세계에 알린 날을 기념하는 날. 삼일절이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삼일절을 맞이해 우리의 역사를 생각하며 독립운동 영화 한 편 보는 것은 어떠세요? 우리나라를 위해 희생한 독립운동가분들을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길 수 있을 거예요. 삼일절 기념, 독립운동 영화 추천해드리겠습니다!




-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동주



<출처 : 네이버 영화 '동주' 스터>


일제강점기 시대, 몽규와 동주는 동갑내기 사촌지간으로 한집에서 태어나고 자랐습니다. 시인을 꿈꾸는 동주에게 거침없이 행동하는 몽규는 가까운 벗이기도 하지만, 넘기 힘든 산처럼 느껴집니다. 일본식 이름을 쓰도록 강요하는 혼란스러운 나라를 떠나 일본 유학길에 오른 두 사람. 영화 '동주'는 절망적인 순간에도 시를 쓰며 시대의 비극을 아파하던 시인 ‘윤동주’의 이야기와 그의 평생의 친구이자 경쟁자인 '송몽규'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랍니다.


시대의 아픔을 간직한 영화 동주. 윤동주 시인의 이야기가 세세하게 나와 있는 만큼 평소에 윤동주 시인을 좋아하셨던 분들이 보면 좋은 영화인 것 같습니다.




- 우리는 실패해도 앞으로 나아간다, 밀정



<출처 : 네이버 영화 '밀정' 포스터>


1920년대 일제강점기, 조선인 출신 일본 경찰인 ‘이정출’은 무장 독립운동단체인 의열단의 뒤를 캐라는 특명을 받습니다. 그렇게 이정출은 의열단 리더인 ‘김우진’에게 접근하는데요, 한 시대의 양 극단에 서 있던 두 사람이지만 서로의 정체와 의도를 다 알면서도 속내를 감춘 채 가까워지게 됩니다. 이후, 출처를 알 수 없는 정보가 양쪽에서 새어나가고 누가 밀정인지 알 수 없는 혼란스러운 상황이 발생합니다. 의열단은 일제의 주요 시설들을 파괴할 폭탄을 경성으로 들여오게 되고 일본 경찰은 그들을 쫓아 상해에서 마주치게 됩니다. 


실패하더라도 앞으로 나아가야만 하는, 그리고 실패가 쌓이면 그 실패를 딛고 더 높은 곳으로 나아가야 하는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를 담아낸 영화 ‘밀정’! 배우 송강호, 공유, 한지민, 신성록이 주연으로 출연하였답니다. 독립운동이 바탕이 된 이야기이니만큼 역사가 담겨 있는 독립운동영화를 보고 싶으시다면 밀정을 추천할게요!




- 우리는 끝까지 싸운다, 암살



<출처 : 네이버 영화 '암살' 스틸컷>


1933년, 조국이 사라진 시대.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일본에게 노출되지 않은 세 명을 조선주둔군사령관 카와구치 마모루, 그리고 친일파 강인국을 암살하는 작전에 지목하게 됩니다. 그 세 명은 바로 한국 독립군 저격수인 안옥윤과 신흥무관학교 출신인 속사포, 폭탄 전문가 황덕삼인데요, 김구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임시정부 경무국 대장 염석진은 이들을 찾아 나서게 됩니다. 암살작전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을 청부살인 해 달라는 의뢰를 받은 하와이피스톨 역시 암살단의 뒤를 쫓게 되면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최동훈 감독이 연출했으며 배우 전지현, 이정재, 하정우, 조진웅 등이 출연한 영화 '암살'. 역사를 알 수 있는 독립운동영화로서 굉장히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역사를 쉽게 이해하면서 흥미진진하게 볼 수 있는 영화랍니다.




- 세상에 진실을 알린다, 박열



<출처 : 네이버 영화 '박열' 포스터>


1923년, 관동대지진 이후 퍼져나가는 괴소문으로 6천여 명의 무고한 조선인이 학살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관심을 돌릴 화젯거리를 찾던 일본 내각은 ‘불령사’라는 조직을 만들어 항일운동을 하던 조선 청년인 ‘박열’을 사건의 배후로 지목합니다. 박열은 일본의 계략을 눈치챘지만, 동지이자 연인인 가네코 후미코와 함께 일본 황태자 폭탄 암살 계획을 자백합니다. 그 결과, 사형까지 무릅쓴 역사적인 재판이 시작됩니다. 영화 '박열'은 조선인 최초로 대역죄인이자 버릇없는 피고인이 된 박열의 이야기랍니다.


배우 이제훈, 최희서, 김인우와 함께 여러 일본인 배우가 출연해서인지 더욱 사실적이게 느껴지는 영화인데요. 그동안 많은 독립운동영화에서는 볼 수 없었던 한국인의 절개가 느껴지는 스토리로 많은 분이 호평을 보낸 영화랍니다.




삼일절을 맞이하여 알아본 독립운동영화들! 위대한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만큼, 영화로 우리의 역사 자세히 알아보고, 과거를 잊지 않도록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