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워킹홀리데이 가기 좋은 나라, 일본 편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의 행복한:D입니다.

가깝고도 먼 이웃 나라 일본! 평소 일본을 좋아하고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일본 워킹홀리데이 알아보세요. 타국에서 살아보며 문화를 경험하는 것, 정말 멋지지 않나요? 일본 워킹홀리데이 똑똑하게 준비하는 법 함께 알아봐요!




- 일본 워킹홀리데이





일본과 한국의 긴밀한 우호 관계를 촉진하고, 쌍방의 문화와 생활 양식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일본 워킹홀리데이’ 제도! 1999년 4월에 처음 일본과의 워킹홀리데이 제도가 시행되었으며 2011년 10월부터는 연간 1만명에게 해당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답니다.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나라이기 때문에 워킹홀리데이 신청자가 매우 많은 편이에요. 또한, 부담 없이 신청과 방문할 수 있다는 점을 많은 분이 장점으로 생각한다고 해요 :)




- 일본 워킹홀리데이 준비사항


1. 비자신청





일본 워킹홀리데이 비자의 경우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발급할 수 있고, 주된 목적이 ‘휴가’ 여야 합니다. 또한, 비자를 신청하는 시점에서 18세 이상~25세 이하인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는데요. 만약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 30세 이하도 신청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자녀를 동반하지 않은 사람, 귀국할 때의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을 만한 충분한 자금과 초기 정착비용을 소지한 사람이어야 하고 건강한 사람에게만 발급이 된답니다. 초기 정착비용은 약 280~300만원 정도이며, 이전에 워킹홀리데이 제도를 이용한 적이 없는 분, 그리고 최소한의 일본어 구사 능력을 갖추고 있거나 습득할 의욕이 있는 분에게 발급이 된다고 해요.




2. 초기 비용 마련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일본 정착에 필요한 초기 비용이 약 300만원 정도 소모가 되는데요. 일본에 방문하기 전 숙소를 정하거나 현지에서 숙소를 정할 수 있고 단기, 장기 숙소를 선택할 수 있어요. 어떤 숙소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초기 정착비용이 크게 달라질 수 있겠죠?


또한, 국민의료보험, 은행 계좌 개설, 휴대폰 개설, 교통 이용 방법 등을 미리 숙지해 두셔야만 처음에 혼돈을 겪지 않을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 두시기를 바라요.




3. 언어 & 문화





대부분 일본 워킹홀리데이를 가신 분이라면 ‘어학교, 어학원’ 등록을 많이 알아보실 텐데요. 일본어 학교나 어학연수 기관을 통해 가장 기본적인 생활 일본어를 습득하신 후에 취업하셔야 일할 수 있는 직종이 늘어난답니다. 


직접 등록을 하든, 유학원을 통해 등록하든 가고자 하는 일본어 학교/어학연수 기관에 대해 잘 알아보신 뒤 등록하시는 것이 좋으며 직접 전화로 수업료를 물어보시는 것도 좋아요. 또한, 지역사회의 국제교류협회 등을 통해서 무료 일본어 교실에 참가할 수 있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겠죠?




4. 정착 지역 선택





워킹홀리데이를 통해 정착 지역을 알아보시는 분이라면 이 지역만큼은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도쿄의 신주쿠, 가부키쵸는 술집이나 클럽 등이 밀집된 곳이며 치안이 좋지 않은 곳이랍니다.


오사카의 니시나리구 아이린 지구는 폭력단 사무소, 일용직 노동자, 노숙자 등이 배회하는 이른바 슬럼가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나가노의 가미야마다 온천 근처는 한국인들이 밀집된 곳이지만 국민 간 폭력사건이나 기물 파손, 또한 불법체류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답니다.


대부분 도쿄, 오사카, 규슈 등에서 워킹홀리데이 생활을 하는 만큼, 해당 지역에서 최소한 위험할 수 있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겠죠?




청년들의 일본 취업, 그리고 일본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본 워킹홀리데이’! 해외 취업을 꿈꾸는 분이라면 워킹홀리데이를 통해 미리 경험해 보시고, 일본 취업이나 일본 여행으로 올해를 아름다운 기억으로 채워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일본 워킹홀리데이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외교부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를 참고해주세요!


▶ 외교부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 : http://bit.ly/2Ds6a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