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독감걱정 끝! 먹으면서 관리하자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입동이 다가오면서 유난히 쌀쌀해진 날씨에 몸이 움츠러들고 있어요. 특히 낮에는 아직 조금은 따뜻하지만, 아침, 저녁으로는 아주 추워서 급격한 온도 차 때문에 감기나 독감에 걸리시는 분들도 많다고 하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몸 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독감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 버섯





버섯은 버섯만이 가지고 있는 풍부하고 향긋한 향과 쫄깃하고 보드라운 식감으로 많은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냥 구워서 먹어도 맛있고, 찌개나 전골 등 요리에 넣어도 향과 식감으로 입맛을 사로잡는 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바이러스가 몸 안으로 침투했을 때, 바이러스를 잡아먹는 대식세포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감기나 독감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그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겨울철 쉽게 걸릴 수 있는 다양한 질병에 대한 장벽을 세워준다고 할 수 있겠죠? 암 예방에도 효능을 보인다고 하니 버섯을 듬뿍 넣은 음식, 맛있게 드시고 건강관리 끝내보세요 :)




- 도라지





향긋한 향, 그리고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생으로 먹어도 좋고 무침이나 구이로 먹어도 좋은 도라지는 쌉싸름한 맛이 일품인데요. 도라지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답니다. 이 사포닌은 가래를 삭이는 작용을 해주는데요. 기침이나 가래가 심한 독감이나 감기 환자들이 먹었을 때 증상을 완화해 주고 보양식으로서도 제격이랍니다. 특히 도라지는 배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더욱 좋다는 점! 쓴맛을 배의 단맛이 중화시켜 주고, 배가 가지고 있는 성분과도 잘 어우러진다고 하네요. 



- 장어




장어는 감기, 독감 예방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보양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기도 하죠. 그만큼 다양한 영양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요, 저항력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인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코, 목 등의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할 수 없도록 만들어 준답니다. 또한, 칼슘,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관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하다고 하니 겨울철 감기 예방뿐만이 아니라 넘어져서 다칠 수 있는 관절 건강에도, 그리고 영양 보충으로 올겨울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날 수 있게 하여 주는 팔방미인 건강관리 음식이랍니다.




- 호박





부기를 빼주는 작용을 하여 산모들이나 수술 등을 하신 분들이 자주 섭취하는 호박! 달고 부드러운 맛과 담백한 매력을 가지고 있어서 보양식으로도, 그리고 그냥 맛있는 음식으로도 많이 섭취하게 되죠. 호박에는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감기와 독감 예방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또한,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 주어 겨울철 수족냉증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챙겨 드셔야 할 건강관리 음식이랍니다. 또한 해독작용을 해주고, 가래를 삭여주는 작용도 한답니다. 호박의 씨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에 백혈구가 질환을 퇴치할 때 도움을 준다고 하니, 씨부터 알맹이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식품으로 올겨울 꼭 챙겨 드셔야 하겠죠?




- 귤, 배





새콤달콤, 한바 구니 삼천 원쯤 하는 귤을 사다가 전기장판 속에서 까먹는 재미가 쏠쏠한 귤! 많은 분이 알고 계시듯이, 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증강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감기나 독감 예방과 기온 변화에 저항력을 만들어주기도 하죠. 또한,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호흡기를 통해 들어오는 다양한 바이러스를 막아주기도 한답니다.





배 역시 겨울을 대표하는 과일로, 시원하고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과즙으로 알려져 있죠. 특히 감기에 걸렸을 때는 배 속을 파내어 만드는 배꿀 찜, 배도라지 찜 등을 먹는 민간요법도 성행하는데요. 배 역시 비타민이 풍부하기에 몸의 면역력을 보충해줄 뿐만 아니라, 감기 등으로 생긴 기관지의 염증을 진정시켜 주기도 한답니다. 과일로 먹는 것도 좋지만, 즙으로 만들어 먹거나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배 속을 파내어 도라지, 꿀을 넣고 푹 쪄서 만드는 배꿀 찜, 배도라지 찜으로 만들어 먹어도 맛과 영양을 한 번에 잡을 수 있답니다. 




맛과 건강을 한번에! 올겨울 감기와 독감 예방은 맛있는 건강관리 음식들로 영양도 챙기며 하는 것이 어떨까요? 겨울철 건강관리 쉽게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