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소변에 거품이 가득하다? 단백뇨, 제대로 알아보기



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 :D입니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화장실을 갔는데, 갑자기 소변에 거품이 가득하다면? 조금씩 소변에 거품이 섞여 나오는 증상을 발견했을 때 흔히 별 일 아니다라는 생각을 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단백뇨일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경미한 단백뇨는 건강에 큰 문제가 없지만, 오래 방치했다가는 온 몸이 붓거나 다양한 합병증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오늘은 단백뇨에 대해 살펴보고, 신장 건강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내 몸의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져봅시다.

 

 

- 단백뇨란?




< 출처 : Wikimedia Commons >

 

성인의 경우 하루에 150mg 미만의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렇게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 빠져나오는 경우를 바로 단백뇨라고 하는데요, 단백뇨가 있다고 무조건 질병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열이 있거나, 심한 운동을 한 뒤거나, 육류를 갑자기 많이 섭취했다면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등 일시적으로 단백뇨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백뇨가 지속된다면 신장질환이나 고혈압, 당뇨병 등 전신 질환에 의한 신장병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단백뇨 증상

 



<출처 : Wikimedia Commons >


소변을 볼 때 유난히 거품이 많고, 이 거품이 쉽게 가라앉지 않는다면 단백뇨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인 거품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실 하루 적정량의 단백질만 배출이 되는 것이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체외로 배출되는 단백질의 양이 늘어나면서 체내의 단백질이 줄어들게 되고 발목, 다리, 눈 주변이 붓는 부종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폐부종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누워서 호흡을 하기 힘들 정도로 숨이 차거나 조금만 걸어도 호흡이 어려워져 거동하는 데 불편함이 생깁니다. 이렇게 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신증후군이라고 하며, 단백뇨로 인한 다양한 병증이 나타나지 않도록 미리미리 내 소변과 건강상태를 체크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단백뇨 원인




< 출처 : Max Pixel > 


고혈압, 당뇨병은 단백뇨를 발생시키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오랫동안 고혈압, 당뇨병을 앓으시며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게서 단백뇨 증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에서 혈액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사구체에 질병이 생기는 사구체신염의 경우 역시 단백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요로감염이 있을 경우에도 일시적으로 단백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네요.

 

여성의 경우 임신 중 임신중독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단백뇨가 나타나게 됩니다. 신장에서 단백질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면 엄마 뿐만 아니라 태아에게도 단백질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으므로 굉장히 위험하답니다.

 

 


- 단백뇨 치료

 



< 출처 : Wikimedia Commons >


단백뇨 양성이라는 결과가 나왔다면 원인이 뭔지를 되짚어봐야 합니다. 고혈압일 경우, 철저하게 혈압관리를 해야 하며 당뇨병일 경우라면 혈당을 적극적으로 낮추는 치료가 꼭 필요하죠.

 

사구체 질환 등 신장관련 질환으로 인한 단백뇨일 경우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뇨가 지속될 경우 신장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어떠한 원인인지를 꼭 살펴보고 진료와 추적 관찰을 통해 건강의 밸런스가 무너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단백뇨 예방


 


< 출처 : Pixabay >


일시적인 단백뇨는 충분한 수분 보충으로 쉽게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고 해요. 꾸준히 운동을 하고 균형 잡힌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기초 체력을 유지하고 신체의 컨디션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주시는 것 역시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신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도 단백뇨 예방 방법인데요.


 


< 출처 : Pixabay >


최근 한 연구결과에서는 쌀밥이 단백뇨 예방에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밝혔어요. 쌀을 일평균 1회 이하로 섭취한 그룹과 1회 초과 섭취한 그룹을 비교했을 때 약 50% 이상의 차이를 보였다고 하는데요. 쌀 섭취량이 적으면 신장기능과 수분대사 조절, 혈압 등의 기능이 떨어진답니다. 그러므로 쌀을 잘 섭취하여 단백뇨 예방에 도움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죠?

 

 

 

방치하면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단백뇨! 단백뇨 원인을 살펴보고, 만약 해당되는 것이 있으면 각별히 주의하시고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예방법과 치료법을 통해 건강관리에 신경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