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구직하는 취준생 청년들을 위한 정부 정책 ②

 


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 :D입니다.

취업난, 구직난으로 많은 청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요즘입니다. 졸업하고 난 뒤의 취직자리가 마땅치 않아 졸업을 유예하는 대학생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몇 년째 아르바이트를 하며 취업정보사이트를 매일 들어가 보는 취준생(취업 준비생)’ 분들도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그렇다면 취업을 앞둔 청년들을 위한 정부의 정책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취업난이 많이 해소되길 바라며, 취준생들을 위한 정부의 취업정책을 알려드립니다.

 

 


- 청년구직촉진수당

 



< 출처 :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 >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은 상당한 지출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월세나 교통비, 식비 뿐만이 아니라 취업을 준비할 때 꼭 필요한 이력서 사진 촬영 비용, 정장 대여 비용, 토익 응시 비용 등 다양하죠. 하지만 일정한 수입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지출로 인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되기도 해요.

 

취업 준비생들의 안정적인 취업환경을 지원하고자, 정부에서는 청년구직촉진수당이라는 지원제도를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중인 만 34세 이하의 청년들이라면 월 30만원씩, 3개월간 90만원이라는 구직활동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 중 3단계인 취업알선프로그램에 도달하게 되면 청년구직촉진수당을 신청할 수 있어요. 고용센터나 민간위탁기관을 방문하여 상호의무협약을 체결한 뒤 구직활동 계획서를 제출합니다. 그 후 한달간 구직활동을 통해 이행결과 보고서와 수당신청서, 익월 구직활동 계획서를 제출하면 구직활동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구직활동을 이행하고 있던 중 취업을 하게 되더라도 최종 목표인 취업에 성공했기 때문에, 해당 월의 청년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생 취업이나 고졸 취업, 주부 취업 등 이른바 취업 뽀개기’에 도전하고 계시다면 꼭 신청해서 혜택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할게요.

 

 


- 청년취업아카데미




< 출처 : 청년취업아카데미 홈페이지 >


'청년취업아카데미'는 청년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기업이나 사업주 단체, 대학 또는 민간 우수훈련기관이 직접 나서서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직업적 능력이나 인력 등을 반영하고, 이에 대한 연수과정이나 인재과정 등을 실시하여 취업, 창직, 창업활동과 연계하는 제도입니다.

 

청년취업아카데미는 대학 재학생이나 졸업예정자 중에서 교육생을 선발하여 청년취업 아카데미 참여기업에 취업을 연계시키는 구조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대학 진학률이 높아지면서 고학력 청년층은 초과공급 되고, 신규직보다는 경력직을 더 많이 뽑고 선호하는 취업 시장에서, 청년취업아카데미는 대학생 취업을 더욱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라고 해요 

 

그뿐만 아니라 현장 전문가 중심인 강사진과의 상담과 경력 관리를 통해 교육생에게 적합한 분야의 취업을 연계해주고, 수료생이 사후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약 청년취업아카데미 협력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에게는 청년취업아카데미 과정을 학점으로 인정해줍니다!

 

취업난 속에서 대학생 취업을 도와주려 만들어진 제도이니만큼 모집대상에 속하신다면 청년취업아카데미를 신청해 보시는 것도 좋겠죠?

 

 


- 청년 취업성공패키지


 


< 출처 : 고용노동부 청년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 >


청년 고용 문제가 심각한 이슈로 떠오르면서, 18세에서 34세의 청년층을 대상으로 상담과 의욕 증진, 능력 개발 그리고 취업 알선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도와주는 청년 취업성공패키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고 합니다. 대학생 뿐만이 아니라 고졸 취업생, 그리고 34세 이전의 주부 취업생들도 신청이 가능한데요.

 

청년취업성공패키지는 직업심리검사, 집중상담 등 자신에게 맞는 직업군을 알아보고 직업 훈련이나 해외 취업 경험과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또 면접 시 함께 동행해주는 등 다양한 지원제도가 있습니다. 또한 각 단계마다 일정한 요건을 충족했을 경우 참여수당을 지급해주기 때문에 취준생들에게는 그야말로 굉장히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어요.

 

현재 무직이거나 학생인 경우, 그리고 연간매출액 8천만 원에서 15천만 원 사이인 영세자영업자나 고용촉진특별구역, 고용재난구역 등의 이직자, 그리고 맞춤 특기병 등도 지원이 가능한 패키지이니 관심이 있으면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취준생들에게는 직장을 갖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인 만큼, 사회 생활의 첫 번째 관문인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다양한 패키지들을 통해 내 적성에 맞는 직장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