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내 손으로 직접 천연 모기 기피제 만들기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 :D입니다.

한여름 밤, 어둠을 방해하는 엥엥거리는 모깃소리 때문에 잠 못 이루는 분들 많으시죠! 열대야에 겨우 잠이 들어도 모기 때문에 잠을 설치는 일이 종종 있어요. 또 가족끼리 야외 활동을 할 때도 모기는 여전히 신경 쓰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DIY 모기 기피제가 모기를 쫓아줄 테니까요! 정제수, EM, 에센셜오일로 천연 모기기피제를 만들 수 있답니다. 천연 모기 퇴치제 만드는 방법 소개할게요!




천연 모기 퇴치제 1. 정제수로 모기 기피제 만들기




< 출처 : Pixabay >


* 재료 : 소독용 에탄올, 정제수, 계피, 밀폐 용기, 스프레이 용기


* 만드는 방법 

1. 계피를 준비해 둔 밀폐 용기에 30% 정도 채워 줍니다. 계피의 성분은 집 먼지와 진드기를 박멸하고 모기를 퇴치해 효과가 있는데요. 계피는 물에 씻은 후 말려서 준비합니다.

2. 계피를 채운 밀폐 용기에 계피가 잠길 만큼 충분히 에탄올을 붓고 2주 동안 기다립니다.

3. 2주 후, 우러난 계피 물을 스프레이 용기에 30% 담고 70%는 정제수를 부어줍니다. 

  (어른이 사용할 모기퇴치제라면 계피물과 정제수 비율은 3:7로, 아이들은 5 : 5 비율로 섞어 줍니다.)


* 모기퇴치제는 야외 활동이나 외출 시 2-3시간 정도 한 번씩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피부가 예민하면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므로 옷이나 신발 등에 간접적으로 뿌려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모기 퇴치제 2. EM으로 모기 기피제 만들기




< 출처 : Pixabay >


EM을 이용해 천연 모기퇴치제를 만드는 방법이 있는데요. EM(Effective Micro-organisms)은 유용 미생물로 유익한 미생물을 모아 놓은 집합체를 의미합니다. EM은 악취를 제거하고 수질 정화, 산화 방지, 부패 억제 등의 효과가 있는데요. EM 쌀뜨물 발효액에 계피를 첨가하면 EM 모기 기피제가 만들어집니다. 


* 재료 : EM 쌀뜨물 발효액, 계피, 2L 페트병 등 


* EM 쌀뜨물 발효액 만드는 방법

1. 2L 페트병에 5cm 정도의 공간을 두고 쌀뜨물을 채웁니다. 

2. 소주 컵으로 설탕 한 컵, 천일염 한 숟가락, EM 원액 한 컵을 넣고 재료가 잘 섞이도록 흔들어줍니다.

3. 직사광선을 피해 따뜻한 곳에서 발효시킵니다.


* EM 발효액으로 천연모기 기피제 만드는 방법

1. 2L 페트병에 계피 하나를 넣고 우려냅니다.

2. EM 발효액과 계피 우린 물의 비율은 3 : 7 로 섞어줍니다.

3. 취향에 따라 해충이 싫어하는 약간의 향료를 첨가합니다.

4. 잘 저어서 병에 담아 완성합니다.  


* 계피의 알데하이드 향과 EM 에스테르 향은 모기가 싫어하는 향이기 때문에 모기를 쫓는 효과가 있는데요. 창문이나 방충망, 옷에 잠깐씩 뿌려 주면 좋습니다. 몸에 뿌리는 경우 EM 쌀뜨물 발효액 비율은 적게 하여 사용합니다.




천연 모기 퇴치제 3. 에센셜오일로 모기 기피제 만들기




< 출처 : Pixabay >


* 재료 : 1L 비커 혹은 큰 용기, 식물성 발효 에탄올, 라벤더 워터, 모기기피에센셜오일, 휴대용 스프레이 용기 등


* 만드는 방법 

1. 큰 용기에 식물성 발효 에탄올과 모기 기피 에센셜 오일 블렌딩을 넣어 충분히 저어줍니다.

2. 용기에 라벤더 워터를 추가로 넣어 다시 저어줍니다.

3. 스프레이 용기에 용액을 넣어줍니다. 남은 용액도 리필용으로 잘 밀폐해 보관해 둡니다.


* 모기 기피 에센셜 오일블랜딩은 용액의 3% 비율로 섞어주며, 함량이 높으면 피부 자극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아이가 사용한다면 비율을 조절해야 해요.




생각보다 만들기 쉽고 간단한 천연 모기 기피제를 직접 만들어 사용해 보면 어떨까요! 계피나 정제수, EM 쌀뜨물 등 간단한 재료만 있으면 천연 모기 기피제를 만들 수 있답니다:) 원하는 향을 첨가해 나만의 모기기피제를 만들기도 하고, 주변에 선물할 수도 있습니다. 올여름에는 직접 만든 천연 모기 기피제를 챙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