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삼복 더위는 가라! 여름철 보양음식 추천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 :D입니다. 

사계절이 뚜렷한 농경사회였던 우리나라는 '복()날'을 챙기는 풍습이 있지요. 더운 여름날 원기회복을 하여 농사를 지을 힘을 충전했습니다. 그래서 일년 중 가장 덥다는 초복, 중복, 말복 삼복(三伏)은 여름철 대표 절기입니다. 올해 삼복은 초복 7월 12일, 중복 7월 22일, 말복 8월 11일인데요, 지난 초복 음식은 챙겨 드셨나요? 복날에는 여름 보양 음식으로 체력을 보강해 줘야 할텐데요. 고단백, 고열량으로 원기를 회복할 수 있는 대표 여름 보양 음식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복날에는 닭이 딱! 전복 삼계탕 레시피




< 출처 : Flickr >


전복은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고 항산화 작용과 성인병 예방은 물론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 보양 식재료입니다. 성장기 어린아이, 노인, 산모에게 훌륭한 식품인데요. 맛도 좋은 전복 삼계탕은 여름철 보양식으로 제격입니다.


※ 전복 삼계탕 만드는 법 :

요리 재료 닭고기전복 2찹쌀 반 컵황기대추 3당귀 약간각종 약재료물 1마늘 6대파소금 약간

1. 전복은 조리용 솔로 문질러 깨끗이 닦고 흐르는 물에 씻은 후 껍데기와 살 사이에 숟가락을 넣고 살을 떼어냅니다.

2. 닭은 날개 첫마디와 꽁지를 자르고 목 껍질 안쪽의 기름을 제거하고 뱃속에 손을 넣어 기름 덩어리를 제거한 후 깨끗이 씻습니다.

3. 닭 뱃속에 불린 찹쌀, , 대추, 인삼, 황기를 채워 넣고, 닭의 다리 한쪽에 구멍은 내어 서로 엇갈리게 다리를 꼬아 구멍에 끼워 풀어지지 않게 고정합니다.

4. 냄비에 닭, 전복, 둥굴레, 헛개나무, 마늘, 대파, 물을 넣고 뚜껑을 닫은 후 센 불에서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 한소끔 끓입니다.

 



보글보글, 맑은 연포탕 레시피




< 출처 : Wikimedia Commons >


연포탕은 사시사철 먹기 좋은 보양음식인데요. 열량이 높지 않고 영양도 풍부한 연포탕은 특히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초복 음식으로 챙겨 먹기 좋습니다.



※ 연포탕 만드는 법 :

요리 재료 : 낙지 6마리, 미나리 반 줌, 풋고추, 홍고추, 대파, 물 8컵, 다진 마늘, 소금, 참기름, 깨 등

1. 낙지에 밀가루를 넣어 주물러 씻은 후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헹구고, 낙지 머리 쪽에 칼집을 내고 뒤집어 내장을 떼고 머리와 다리 사이에 눈을 떼고 다리를 뒤집어 안쪽에 있는 입을 떼여 손질합니다.

2. 미나리는 잎 부분을 떼고 5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어슷 썰기 합니다. 풋고추와 홍고추는 씨를 제거하고 다져 준비합니다.

3, 냄비에 물을 붓고 낙지, 미나리, 대파, 다진 고추, 다진 마늘을 넣어 끓입니다.

4. 국물 색이 붉어지고 낙지가 익으면 소금으로 간 하고 참기름을 넣습니다.

끓을 때 나오는 거품은 제거합니다.

 



우리 남편 보양식은 더덕구이와 장어구이!




< 출처 : Pixabay >


여름철 보양식으로 많이 먹는 장어는 비타민 A와 비타민 B,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미용과 피로회복, 노화 방지, 정력증강에 좋은데요. 특히 장어의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저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더덕구

이는 채소류 구이의 대표 음식으로 특유의 조직감과 식감이 입맛을 돋우는 반찬입니다.



※ 장어구이 만드는 법 :

요리 재료 : 장어 2마리, 물 600mL, 고추장 4큰술, 물엿 1.5큰술, 정종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국간장 2작은 술

1. 장어는 머리와 등뼈를 발라내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뺍니다.

2. 씻은 장어 머리와 뼈는 냄비에 참기름을 둘러 볶다가 물을 붓고 끓여 육수를 만듭니다.

3. 냄비에 육수(1/2컵)를 붓고 고추장, 다진 생강, 다진 마늘, 정종, 참기름, 물엿을 넣어 끓인 후 국간장으로 간을 하여 양념장을 만듭니다.

4. 장어를 팬에서 초벌구이를 한 후 양념장을 발라 다시 구워냅니다.



< 출처 : Wikimedia Commons >


※ 더덕구이 만드는 법 :

요리 재료 : 더덕, 유장 (간장 1작은 술, 참기름 1큰술), 고추장 3큰술, 설탕 1과 1/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깨소금 1/2작은 술, 참기름 1큰술, 간장 1/4작은술

1. 더덕은 껍질을 돌려가며 벗겨, 반을 가르고 소금물에 잠시 담가 두었다가 건져 방망이로 자근자근 두들겨 편편하게 편 후 물기를 빼고 유장을 발라 둡니다. 

2. 고추장, 다진 파, 다진 마늘, 깨소금, 참기름, 설탕, 간장을 넣어 고추장 양념을 만듭니다.

3. 달군 석쇠에 기름을 바르고 더덕을 애벌구이합니다.

4. 애벌구이한 더덕에 고추장양념을 발라서 타지 않게 석쇠를 상하좌우로 움직여 익힙니다.

 


여름 보양식으로 무조건 고기를 찾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영양상으로 건강한 음식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보양 음식 닭고기는 다른 고기에 비하면 단백질 함량이 월등히 높고 소화흡수도 잘 되는 편이며 여름철 피로를 회복하는 데 좋습니다. 민어도 소화가 쉬운 고단백 고급 보양식인데요, 생선은 육류보다 단백질 소화가 쉬운 고기로 장어구이와 추어탕도 좋습니다. 다가오는 복날, 건강한 보양식으로 든든한 여름 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