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세계의 어린이날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내일은 어린이날, 상점마다 어린이들을 위한 갖가지 선물들이 가득한데요.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 어린이들도 어린이날을 손꼽아 기다린다고 해요. 그렇다면 다른 나라 어린이들에게 어린이날은 어떤 의미일까요? 우리나라 어린이날과 세계 각국 어린이날에 대해 알아볼게요!

                     

                    

                     

어린이날의 유래와 한국의 어린이날

                       

                       

                        
어린이날의 유래는 일제강점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먼저 ‘어린이’라는 말은 1921년에 방정환 선생님이 처음 사용했다고 합니다. 1923년 5월 1일, 장차 나라의 미래가 될 어린이들을 존중하고 민족의식을 불어넣어주기 위하여 색동회라는 조직에서 어린이날을 공포하게 됩니다. 1927년에는 5월 첫째 주 월요일에 기념행사를 갖게 되지만 일제의 탄압으로 1937년 어린이날 기념식이 금지되고 어린이날도 사라지게 되었어요. 그러다가 광복 이후 1946년 5월 5일 어린이날 기념식을 갖고, 5월 5일을 ‘어린이날’로 지정하여 오늘날의 어린이날로 굳어지게 되었답니다.

                     

                       

                      

세계의 어린이날 1. 북한의 어린이날

                        

                   
북한에도 어린이날이 지정되어 있는데요. 북한의 어린이날은 해방 직후에는 5월 5일이었으나 분단 이후 6월 1일로 지정하여 국제아동절로 불린다고 해요. 북한의 어린이날, 평양에서는 어린이들과 함께 하는 체육대회, 예술 공연이 이어지고 탁아소에서는 첫돌을 맞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우량아 선발대회를 여는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합니다. 만 7살에서 14살까지의 학생을 위한 ‘소년단 창립일’은 6월 6일로 전국 소학교에서 입단식을 열고 붉은 넥타이와 소년단 휘장 달아주기 행사를 연다고 하네요.

                       

                        

                         

세계의 어린이날 2. 일본의 어린이날

                          

                             

                            
이웃 나라 일본도 어린이날을 기념하고 있는데요. 특히 일본은 어린이날이 여자아이들을 위한 어린이날과 남자아이들을 위한 어린이날로 성별에 따라 구분되어 있어요. 먼저 여자아이들을 위한 어린이날은 3월 3일로 ‘히나마츠리’ 라고 불립니다. 3월 3일이 되기 며칠 전부터 어린이의 장래와 행복, 건강을 기원한다고 하며, 히나마츠리 1-2주전부터 집안에 히나인형을 장식하고 3월 3일 히나마츠리가 끝나면 바로 인형을 치운다고 해요. 남자아이들을 위한 어린이날은 5월 5일로 ‘탄고노셋쿠’ 라고 불립니다. 5월 5일에는 집 앞에 잉어인형을 여러 마리 달아 남자아이들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하고, 남자아이들은 집 안에 무사인형을 장식하여 어린이날을 기념한다고 합니다.

                     

                       

                     

세계의 어린이날 3. 다양한 어린이날

                     

                       
중국의 어린이날은 6월 1일로, 공식적인 휴일은 아니지만 어린이날을 기념하기 위한 각종 행사들이 열린다고 해요. 캐나다의 어린이날은 매년 11월 20일로 UN에서 정한 세계 어린이날과 같은 날이라고 합니다. 아르헨티나는 8월 둘째 주 일요일, 그리스는 매년 5월 둘째 주 내내 어린이 주간으로 지정하고 있어요. 이 날에는 거리에 가면이나 어릿광대 옷으로 치장한 어린이들이 가득해진다고 합니다.

                          

                         

터키의 어린이날은 4월 23일인데요. 특히 터키의 어린이날은 독립 기념일과 같은 날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네루 수상의 생일인 11월 14일을 어린이날로 기념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네루 수상이 어린이들을 무척 사랑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슬람교를 믿는 나라들은 대부분 음력 5월 5일, 7월 4일을 어린이날로 정하고 있다고 해요.

                       

                        
세계의 어린이날은 축하하는 방식도 문화도 각각 다르지만 장차 미래를 책임 질 어린이들의 안녕을 기원하는 마음은 다들 같은 것 같습니다. 전국 곳곳에서 어린이날 행사가 펼쳐질 5월 5일, 아이들의 웃음소리로 전국이 떠들썩하기를 바랍니다!